개헌국민연대 창립총회
전문가·지식인 등 주축
범국민 운동 전개 계획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내년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 움직임이 가사화되고 있다.

전국의 시민사회활동가와 전문가, 지식인, 주민자치 대표 등이 주축이 된 '국민주권·지방분권·국민주권을 위한 개헌국민연대(이하 개헌국민연대)'가 15일 온라인으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개헌국민연대는 주권자인 국민의 참여와 주도로 시대적 과제인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헌법개정 등의 개혁을 관철시키기 위해 범국민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대한민국의 패러다임을 시대적 가치인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 등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개헌국민연대는 사회 각 분야 1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범국민운동으로 승화시켜 국민이 바라는 개헌안을 마련해 대선후보와 정당에 정책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개헌국민연대는 특정 후보나 정파에 치우치지 않는 객관적·중립적 활동으로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돕기 위한 합법적인 정보제공과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에도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두영 공동운영위원장은 "국민이 권력을 통제하고 주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국민발안과 국민소환, 시민의회, 국민소송, 국민참여예산제 등의 직접 민주제도를 헌법과 법률을 통한 도입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집권과 수도권위주의 성장개발로 수도권의 인구가 전체의 50%를 넘는 수도권초집중화와 지방소멸의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주권, 지방분권, 균형발전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전환해 공생·공존으로 나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박명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