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 2년째… 바뀌어 버린 명절 풍경
지자체 "귀성 자제"→"백신 맞고 고향 찾아 달라"
"귀성 않겠다" 자발적으로 고향 안 가는 시민도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사태가 2년째 이어지면서 명절 풍경도 바뀌고 있다.

무조건적인 귀성 자제가 아닌 ‘백신 맞고 고향을 찾아 달라’는 지자체도 있고, 자발적으로 귀성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시민도 늘어난 모양새다.

8일 충남도와 보령시 등에 따르면 보령시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백신 접종 완료 후 고향을 방문해달라며 홍보에 나서고 있다.

명절 연휴 이동 자제를 요청하는 동시에, 친지를 방문할 이들에 대해선 추석 전 백신 접종을 적극 당부하고 있다.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기 이전인 지난해 무조건적으로 귀성 자제를 요청했던 것과 사뭇 다른 풍경이다.

충남도 또한 추석연휴에 있을 귀성객들을 대비해 코로나19 방역 강화 등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도내 17곳에 방역 응급진료 상황실을 운영하고, 권역별 신속 대응팀을 가동해 감염 확산을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집에 머무는 것이 코로나 감염을 차단할 최고의 방역”이라면서도 “추석에 귀성을 결정한 시민께선 백신 접종을 통해 감염 차단률을 높이고 이상 징후가 있으면 응급진료실을 방문해 달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자발적인 귀성 포기를 결정한 이들도 늘었다.

한 유명 구인구직 플랫폼에서 직장인 17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석 귀성계획 조사에서 응답자의 51.9%가 '귀성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답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되기 전엔 2019년 39.7%, 2018년 37.1%와 비교했을 때 1.4배가량 높아졌다. 코로나19 장기화가 명절 풍속도까지 바꿔놓고 있는 셈이다.

실제 이번 추석 연휴에도 친지 방문과 고향 방문을 하지 않겠다는 반응을 보인 시민도 많다. 대전 서구 월평동에 거주하는 박모 씨는 “코로나 집단감염 발생 시 등교, 출근 등에 지장이 생겨 일상생활에 적잖은 불편이 생긴다”면서 “다수의 친척이 모이는 명절엔 조심해도 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 이번엔 고향에 내려가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전시도 추석 연휴기간 6개반 60명으로 꾸려진 비상의료대책 상황실을 상시 운영하고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등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기로 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추석 연휴 기간을 맞아 요양병원 방문 등 친척들이 만날 순 있으나 다수의 모임은 최대한 자제해주길 부탁드릴 뿐”이라며 “추석 연휴기간 임시선별검사소에선 휴무 없이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고향 출발 전 백신 접종 및 진단 검사를 실시해 달라”고 말했다.

사진=충청투데이 DB
사진=충청투데이 DB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