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간 이전 발판 마련 나서
전주기 역량 갖춘 기업 육성 목표
내년부터 5년간 6873억 투입 예정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민간 주도의 우주 발사체 사업이 확대되는 세계적 흐름에 맞춰 정부가 한국형 발사체 기술을 민간에 이전하는 발판 마련에 나선다.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내년부터 '한국형 발사체 고도화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한국형 발사체 기술을 민간에 확산하고, 이를 통해 발사체 설계·제작·개발·발사 등 전주기 역량을 갖춘 우주 종합 기업 육성을 목표로 한다.

정부는 그동안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설계하고, 산업체에서 제작하는 ‘발사체 개발 체계’를 확립해 왔다.

앞으로 항우연은 민간 기업과 발사체 제작, 반복 발사를 공동으로 수행해 기술 노하우를 알려줄 계획이다.

내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6873억원이 투입된다.

이를 통해 한국형발사체의 신뢰성을 제고해나가면서 발사체 개발 기술을 민간으로 이전해, 산업체의 발사체 개발 역량을 한 단계 상승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과기부는 한국형 발사체 고도화 사업을 앞두고 우주 발사체 전문가들이 참여해 세계 발사체 시장의 민간 진출 현황과 기업 육성 사례를 살피는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정수 부경대 교수는 "출연연에서 개발한 기술을 산업체가 이전받아 우주 산업화를 강화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에 부합한다"며 “이와 병행해 발사체 기술을 보다 발전시킬 수 있는 차기 한국형 발사체 개발 사업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과기정통부 용홍택 제1차관은 “지금은 발사체 개발 사업이 정부 주도적 방식에서 민간이 좀 더 활발하게 역할을 넓혀갈 수 있는 방식으로 추진체계를 전환해야 될 때”라며 “이번 사업이 더욱 의미 있게 수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사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