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고추축제 8월 26일~9월 15일
온라인 쇼핑몰 구매 땐 택배비 지원
캠핑족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 2021 괴산고추축제 포스터. 괴산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유기농의 심장 괴산군에서 2021 괴산고추축제가 '유기농의 메카, 괴산 곳곳 온-오프 투어'를 주제로 오는 26일부터 9월 15일까지 21일간 열린다.

괴산고추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문화관광유망축제(2012~2019년)와 충청북도 우수축제(2020년)에 선정됐다.

이번 괴산고추축제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되며, 오는 9월 2~5일까지는 온라인 행사도 개최된다.

특히 괴산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되는 개·폐막식 공연(박서진, 김다현 출연)과 '셰프와 함께하는 고추요리'(빅마마, 정호영 등 출연) 등을 통해 신선한 흥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쇼핑라이브를 통해 라이브커머스도 준비했다.

괴산고추축제의 대표 프로그램 △속풀이 고추난타 △황금고추를 찾아라는 온라인 게임으로 개발해 핸드폰 앱으로 실시간 게임도 진행할 수 있다. 괴산읍 밤거리를 열광으로 가득하게 한 '고추거리 퍼레이드'는 괴산 11개 읍·면 주민들과 홍보대사 등이 사전 촬영한 퍼레이드 영상을 홈페이지에 게시해 현장에서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랠 방침이다.

아울러 축제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몰 '괴산장터'에서 괴산지역 읍·면별 판매망을 구축하고 고추 판매를 진행한다. 괴산청결고추를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택배비는 전액 지원된다. 같은 기간 괴산군을 방문하기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과 도봉구 창동,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 하나로마트 등에서 괴산청결고추 전용 판매장도 운영한다.

괴산청결고추를 직접 눈으로 보고 선택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괴산농산물유통센터 내 로컬푸드 직매장에서는 건 고추를 판매하고, 9월 2~5일까지 괴산농산물유통센터 광장에서 각 읍·면 대표 농가가 한 자리에 모여 판매하는 고추장터도 준비되어 있다.

더불어 축제기간 매주 토요일마다 괴강국민여가캠핑장, 화양동야영장, 써니밸리오토캠핑장, 강변오토캠핑장, 솔베이캠핑장 등 괴산군 관내 5개 캠핑장에서 '괴산에 살어리랏다'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캠핑장을 찾은 캠핑족들과 함께 △우리가족 고추캠핑 요리대회 △황금고추를 찾아라 △괴산고추축제송 콘테스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은 이와 함께 오는 15일까지 코로나 극복기원, 괴산고추축제 성공기원 등의 내용을 담은 감성네온 문구도 공모하고 있다. 공모 참여는 괴산고추축제 홈페이지에 접속해 13글자 이내 문구로 작성 제출하면 된다. 군은 10개 작품을 선정하고 네온사인으로 만들어 동진천 수변로 저녁 산책길을 밝힐 계획이다.

선정자에게는 괴산 유기농 고춧가루 등 소정의 상품을 증정한다. 선정결과는 오는 18일 괴산고추축제 홈페이지에서 공개된다. 김종화 괴산축제위원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괴산고추 축제를 온라인으로 준비했다"며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축제도 즐겨주시고 최고 품질의 명품 괴산청결고추도 많은 구매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괴산= 김영 기자 ky58@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