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수거신청 앱 업체 ‘같다’ 협약
견적 산출 후 번호 붙여 배출해 간편
내년 1월 운영… “서비스 증진에 최선”

[충청투데이 인택진 기자] 당진시가 시민들의 편리한 폐기처리를 위해 ‘대형폐기물 배출 스마트폰 앱’을 통한 간편 배출 폐기물 처리 서비스를 도입한다.

시는 10일 당진시청 목민홀에서 모바일 대형폐기물 수거신청 서비스 앱(App) ‘빼기’ 운영업체인 ㈜같다(대표 고재성)와 대형폐기물을 스마트폰으로 수거·신청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과거에는 시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배출신고 및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소매점에서 구매해 폐가전 등에 부착해 배출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이번 협약을 통해 앱으로 수거장소를 입력하고 품목을 촬영해 업로드하면 사물인식 기능을 통해 견적을 산출하고 앱으로 비용을 결제한 뒤 폐기물에 신청번호를 적은 쪽지를 붙여 밖에 내놓으면 된다. 또 1인가구와 고령층 등이 이용할 수 있도록 폐기물을 가정에서 배출장소까지 운반해주는 유료서비스와 함께 재활용 가치가 있는 대형폐기물은 중고로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이번 협약을 진행한 고재성 대표는 “‘빼기’ 서비스가 당진시민의 보다 편리한 폐기물 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폐자원의 재활용률을 높여 순환경제와 환경을 생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로 코로나19로부터 시민의 안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홍장 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비대면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서비스를 도입해 시민들의 불편함은 줄이고 자원 순환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공공서비스 증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말까지 앱 ‘빼기’를 시민 홍보를 거쳐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당진=인택진 기자 intj469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