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에 이용정원 50%제한
여름방학 상황… 이용률 증가
대부분이 저학년·취약계층
관계자 "미안하고 난감해"
현실적 대책 마련 목소리

▲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지역아동센터들의 이용정원이 50% 제한됐다. 사진은 실제 수요는 높아 절반 운영이 어려운 센터의 모습. 사진=윤지수 기자
▲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지역아동센터들의 이용정원이 50% 제한됐다. 사진은 실제 수요는 높아 절반 운영이 어려운 센터의 모습. 사진=윤지수 기자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가 심각해지면서 절반 운영에 돌입한 지역아동센터(이하 센터)가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지침상 센터 이용정원이 50%로 제한하고 있지만 실제 수요는 여전해 동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번 지침을 두고 센터들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대책이라고 입을 모은다.

앞서 초기 복지부의 지침에는 운영 제한만 언급될 뿐 세부 가이드라인과 사후 대책이 없어 일선 센터들은 혼란을 겪은바 있다.

현재 여름방학으로 이용률이 높은 데다 대상 학생 대부분이 돌봄이 필요한 저학년·취약계층이다보니 센터 이용을 막을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센터방문을 막을 시 학생들이 돌봄 사각지대에 놓일 뿐 아니라 또 다른 감염 우려가 상존하기 때문.

사실상 오는 아이를 집으로 돌려보낼 수 없다는 것이 센터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로 인해 일부 센터에서는 아슬아슬한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지역 센터 관계자는 “이용 아이들이 원래부터 많았고 최근엔 원격수업·방학으로 더 늘어 ‘단계별 지침’이라는 의미가 사라져 가는 분위기”라며 “가정보육을 권고했지만, 맞벌이의 경우 급하게 요청하면 방법이 없어 서로 미안하고 난감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절반 운영에 따른 방역 문제도 새로운 고민거리로 작용하고 있다.

외부 인력마저 출입이 통제된 상황에서 아이들을 돌볼 인력마저 부족하고, 방역물품·기부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서다.

이처럼 열악한 상황 속에서 센터 이용률은 높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아동권리보장원에서 발표한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2020을 살펴보면 센터 이용경험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89.1%가 도움이 됐다고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지역 센터들은 단순한 운영중단·재개관을 반복할 것이 아닌 현실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지역 센터 관계자는 “아동·사회복지시설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폐쇄·운영중단·조정 등 보수적인 결정이 이뤄져서는 안된다”며 “센터방문 전에 자가검진키트로 사전에 확인하거나 방역물품 추가 확보 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