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올 상반기 지방 아파트 10채 중 3채는 외지인이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 총 37만3014건 중 외지인의 매수는 10만3209건(27.6%)으로 집계됐다. 부동산 정보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다. 지방 아파트를 매입한 외지인의 상당수는 수도권 거주자다. 부동산업계는 아파트 원정투자가 계속되고 있는 반증이라고 말한다. 규제지역을 피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지방을 투자처로 보고 있는 것이다.

충남·북 지역의 아파트가 외지인의 타깃이 되고 있다는 점은 지나칠 일이 아니다. 충남지역 아파트의 외지인 매입 비율은 무려 39.7%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충남에서 거래된 아파트 10채 중 4채는 외지인이 구입했다는 얘기다. 이어 충북이 37.1%로 외지인 구입 비율 2위를 차지했다. 강원(35.2%), 경남(26.1%), 경북(28.4%)이 뒤를 이었다. 서울 거주자의 지방 아파트 매입과 무관치 않다. 이들의 상반기 중 외지 아파트 매입은 3만2000여 건으로 한국부동산원이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6년 이후 최다치를 기록했다.

외지인들이 투자처를 찾아 충남·북으로 대거 몰려왔다고 한다. 영·호남 지역에 비해 수도권에서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깝다는 점도 작용했을 법 하다. 실제 거주 목적으로 아파트를 매입했다면 탓할 이유가 없거니와 오히려 인구 유입 측면에서 권장할 일이다. 하지만 투기목적이 끼어있다면 사정은 다르다. 주택시장 왜곡이 가장 큰 폐단으로 지목된다. 투기꾼들이 휩쓸고 지나간 지역 치고 가격이 오르지 않은 곳을 찾기 힘들다고 한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실수요자의 몫으로 돌아가게 돼 있다. 한푼 두푼 모아 내 집을 장만하려는 서민들은 단기간에 높게 형성된 가격에 한숨을 내쉬어야만 하는 실정이다. 외지인들은 시세차익을 실현하고, 원주민들은 내 집 마련의 꿈을 포기해야 하는 꼴이다. 주택시장을 교란하는 투기세력을 더 이상 좌시해선 안 된다. 투기세력이 활개를 치지 못하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