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도심 통과 경관훼손·소음 등 우려 … 사회·경제적 편익성 고려”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북선고속화사업 충주 달천구간에 이어 목행구간도 선형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충북선고속화사업 충주 비상대책위원회의 발 빠른 행보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주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사회·경제적 편익성이 빠진 사업성에 치중된 목행구간 철도 선형을 바로잡기 위해 지난 2일 대책 회의를 열고 국토부에 목행구간 선형 개선을 본격적으로 요구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충북선고속화사업 계획에 목행구간은 도심지역에 언덕이 많아 고가철도로 건설할 예정이다.

비대위는 "현재 노선안은 충주세무서 인근에서 목행동 서흥마을 근처까지 3.7㎞ 구간을 직선화로 연결해 각종 폐해가 예상된다"면서 "기존 노선안대로 철도가 놓여 지면 주변 상권 침해, 생활환경 파괴, 도시 가치와 재산권 하락이 우려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철도가 도심 지역을 통과해 도시경관 훼손, 소음,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문제의 민원이 발생할 게 뻔하다"고 설명했다.

고가철도는 지상에 건설한 고가 구조물 위에 철로를 놓는 방식으로 주로 시가지 등 지리적 조건에 의해 건설되고,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고가철도 노선을 외곽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는게 이들의 설명이다.

비대위는 기존 노선 대신에 목행동 한라비발디 아파트 쪽에서 중부내륙철도 목행철교를 지나 충북선 인등터널로 이어지는 새로운 노선을 제시했다.

또한 이 노선은 남한강 철도교를 건설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있고, 다른 구간도 대부분 구릉지라서 지상에 철도를 놓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존 고가철도 노선안 예산 3460억원에 비해 새로운 노선은 건설비가 3050억원의 예산이 소요됨에 따라 410억원의 예산을 아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충북선고속화사업 노선 중 기존 충북선과 비교해 직선화가 이뤄진 구간은 목행구간을 포함해 모두 4곳으로 충주 목행구간은 충주역과 가까워 사실상 열차가 속도를 낼 수 없다는 점도 선형개선을 주장하는 주민의 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비대위는 이런 이유로 국토부에 주민설명회를 다시 열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충주는 목행구간 이전에 달천구간 선형 개선을 국토부에 요구한 바 있다. 선형 개선이 이뤄지려면 국토부 기본계획에 반영돼야 한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