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권주자들, 국회·청와대·대법원 세종 이전 등 장밋빛 공약 ‘남발’
시민들, 지난 선거 겪은 후 기대↓… 지역 정가 “현실적 대안 내세워야”

▲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건물 뒤로 아파트 단지의 모습이 보인다. 이날 국토부와 행복청에 따르면 세종시 이주기관 공무원들의 당해지역우선제도를 통한 아파트 재당첨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가 세종시 아파트 분양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건물 뒤로 아파트 단지의 모습이 보인다.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집권여당 대권주자들의 세종시 관련 공약이 점입가경이다.

대권 레이스에 뛰어든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들의 ‘말’을 종합하면 국회 세종의사당을 뛰어넘는 국회의 전체 세종시 이전은 물론, 청와대, 대법원, 헌법재판소, 법무부, 여성가족부 등 그야말로 입법·사법·행정부의 모든 기능이 세종시로 총집결 될 분위기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태동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도시인 ‘세종시’를 정치적 무대로 삼으면서, 흡사 ‘아무말 대잔치(?)’를 펼치는 분위기다.

세종시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굵직한 기업을 유치한다거나, 국회에 계류 중인 세종시 관렵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겠다는 진지한 고민의 흔적은 없다. 서로 앞다퉈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겠다”는 장밋빛 청사진만 쏟아내는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들의 세종시 관련 공약을 살펴보면, 김두관 후보는 지난 7월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 범위는 청와대를 비롯해서 국회, 대법원, 헌재까지도 포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용진 후보는 7월 26일 세종시청 기자회견 자리에서 “국회와 여성가족부를 이전해 42개 부·처·청 등, 국내 행정기관이 집결한 세종시를 특별시로 승격해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이낙연 후보는 지난 6월 19일 세종시 ‘신복지세종포럼’ 출범식에서 “147억 원의 설계비가 확보돼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더는 미룰 수가 없다. 인프라와 생활환경 구축 등에 대한 지원을 약속한다”고 전했다.

이재명 후보는 8월 2일 대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세종의사당도 예산까지 편성됐으니 가급적 신속히 옮기는 게 좋겠다. 청와대 집무실 정도는 지금 단계에서 충분히 만들 수 있고 국가 기관은 기본적으로 세종으로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후보는 7월 1일 세종시를 찾아 “국회 세종의사당문제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꼭 이뤄져아 한다. 분원을 넘서 국회가 세종시로 옮겨와야 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후보는 7월 22일 세종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시로 대법원과 법무부 이전은 청와대 이전 흐름에 맞춰 자연스레 이뤄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권여당 대권주자들의 세종시 관련 장밋빛 공약에도 지역민들은 시큰둥하다.

세종시민들은 수차례 선거를 거치면서 헛공약에 대한 학습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지난 대선과 총선 당시에도 다양한 후보들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다양한 공약을 내세웠지만, 성과를 미미한게 사실이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들이 세종시를 잇따라 찾는 것은 세종시가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인 도시라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라며 “지역 입장에선 세종시를 향한 다양한 공약들이 쏟아지면 반가운 일이긴 하지만, 현재 여권 후보들이 내밀고 있는 공약들은 과연 지켜질 수 있는 사안들인지 의문이 크다. 보다 세종시를 향한 진지한 고민과 현실적인 공약이 필요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