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메가시티 전략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진행 위한 행정협의회 구성 의견도… 연구·행정 투트랙

▲ 지난 23일 충청권 메가시티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에서 만난 충청권 4개시도지사들의 모습.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과 관련 단순 생활경제권을 넘어선 행정 대 통합의 길을 열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지난 23일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열린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에서는 산업경제, 광역인프라, 사회문화 3대 분야 9개 전략과 23개 세부사업이 보고됐다. 이날 산업경제 분야엔 △자족형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융합 소재·부품 연구개발 추진 등 전략을 공개했다.

광역인프라 분야엔 △충청권 경제자유구역 통합추진 △광역도로망과 철도망 구축 등이 발표됐고, 사회문화분야에선 △충청권 콘텐츠 기반 문화관광 브랜드 구축 △충청권 광역관광 본부 신설 등이 제시됐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메가시티만 갖고선 국민적 관심을 도출해내기 힘들다. 장기적인 의제가 되겠지만 충청권 행정통합을 목표로 메가시티가 구체화 돼야 할 것”이라며 “충청권역 전체를 관할하는 특정 분야를 설계해 이슈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진행과정을 투트랙으로 갖고 가야 한다”고 제안하며 “현재처럼 포럼형태로 끌고 가면 의지와 목표가 불분명해질 수 있다. 연구기능과 실질적인 실행력을 가진 행정협의회 형태의 조직을 강화해 사업들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적 비전 더 나아가 충청권의 가치를 메가시티 사업에 담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이에 공감하며 “연구에 공무원도 같이 참여해 실행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4개 시·도에서 파견을 보내 연구팀을 지원해 세부과제에 대한 실질적인 행정적 뒷받침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연대와 동질성을 강화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양 도지사는 “광역생활·경제권이 성공하려면 먼저 충청권 내부 연대와 동질성이 병행돼야 한다. 호남권, 영남권 못지않은 연대감과 독립성이 강화, 병행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고 공동 전략 모색을 요구했다.

한편 이번 공동연구는 지난해 11월 20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해 대전세종연구원이 주관하고 충북·충남 연구원이 협력해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4월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구체적인 실행전략과 추진방안을 담아 11월 최종보고회를 개회할 예정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