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타 시도보다 거치대 수 적고
지하철역 거치대엔 적치물 쌓아놔
“제대로 된 기본 인프라 조성 필요”

▲ 21일 대전 도시철도1호선 중 대전역 인근의 한 자전거 거치대에 오토바이, 수레 등 적치물이 자리잡고 있다. 사진=전민영 기자
▲ 21일 대전 도시철도1호선 중 탄방역 인근의 한 자전거 거치대에 오토바이, 수레 등 적치물이 자리잡고 있다. 사진=전민영 기자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이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를 강조하고 있으나, 관련 인프라 조성은 여전히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주요 인프라인 거치대 조성부터 시설 관리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통해 자전거가 생활 속 이동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1일 대전충남녹색연합에 따르면 대전지역 자전거 거치대 수는 인구 1000명 당 5.65대로, 전국 17개 지자체 중 14번째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광주(20.68대), 울산(10.75대), 대구(7.54대)와 비교하면 거치대 수가 현저히 낮다.

충청권 4개 광역시·도에서도 세종(28.2대), 충남(20.68대), 충북(7.11대)보다도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타 시도 대비 거치대 수도 적지만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미흡한 점이 적지 않다.

이날 찾은 주요 지하철역 자전거 거치대에는 자전거가 아닌 다른 적치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나마 거치대에 세워져 있는 자전거들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녹색연합 자체 조사결과 지역 내 거치대에 세워진 자전거 1402대 중 457대(33%)가 방치된 자전거로 집계됐다.

자전거 3대 중 1대가 사용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일각에선 대전시민의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려면 기본 인프라부터 제대로 관리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전시는 물론 전국 지자체에서 적극 추진 중인 ‘탄소제로 도시’ 구현을 위해서라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2018년 기준 대전지역 온실가스 순 배출량 628만t이며, 이중 수송 부문에서 배출량이 271만t(43.2%)으로 집계됐다.

온실가스 배출량 중 운송 부문이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이동 수단의 친환경화’가 온실가스 감축에 주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녹색연합 관계자는 “자전거는 단순한 개인 이동수단을 너머 기후위기와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친환경 교통정책”이라며 “자전거가 단순한 레저용이 아니라 출퇴근, 통학 등 일상에서 이동수단으로써 자리잡기 위해서는 기본 인프라부터 제대로 조성·관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