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국회의원

며칠 전 우리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연이어 "북핵에 맞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식 핵 공유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대선주자들이 국가 안보의 최대 위협 요인인 북핵에 대한 대응으로 핵 공유를 공론화하고 다가오는 대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자세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필자 역시 2017년 언론을 통해 "문재인 정부를 믿다가는 북한의 핵 노예가 될 판이니 전술핵 재배치를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해 전술핵 재배치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을 한 바 있다. 나토식 핵 공유는 미국이 핵무기를 보유하지 않은 유럽의 나토 회원국들과 전술핵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체제를 말한다.

예를 들면 독일은 핵무기를 보유할 수는 없지만 러시아의 침공으로 핵전쟁이 벌어지면 독일 주재 미군이 보유하고 있는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나토식 핵 공유를 주한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우리도 도입하자는 주장이다. 많은 분들이 잊고 있는 사실이지만 1991년까지 우리 주한미군에는 250여 발의 전술핵 무기가 배치돼 나토식 핵 공유와 같은 방식의 핵 공유 체제가 이미 갖춰져 있었다. 그러나 1991년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을 계기로 주한미군 보유 전술핵 무기는 모두 철수했고, 이후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 선언을 비웃듯 NPT(핵확산금지조약)를 탈퇴하고 본격적인 핵 개발에 나섰다. 그 결과 지금 북한은 수십여 발의 핵무기 보유는 물론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까지 개발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주한미군은 단 한 발의 핵무기도 보유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핵무기 역전 상황'을 맞이하고 말았다. 결과적으로 1991년 한반도 비핵화 선언은 주한미군 보유 전술핵을 철수시키려는 북한의 간계에 우리 정부가 철저하게 기만당한 것이다. 필자가 주장하는 나토식 핵 공유, 즉 전술핵 재배치는 1991년 이전의 상태로 되돌려 놓자는 것이다. 그래서 남북 간의 기막힌 핵 불균형을 타파해 '공포의 핵 균형'이라도 갖추자는 것이다. 절대무기 핵은 오로지 절대무기 핵으로만 막을 수 있고 핵을 통한 '힘의 균형', '공포의 균형' 없는 비핵화 협상은 의미가 없다. 이는 지금까지 북한 비핵화를 위해 펼쳐온 외교적 강온 전략이 모두 실패한 것으로 여실히 입증됐다. 심지어 북한은 비핵화 협상 과정 중에 핵 개발을 더욱 고도화시켰다. 이런 상황임에도 문재인 정부는 북한에 굴종하며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갖고 있다"는 공허한 소리만 하고 있다. 더 이상 우리 국민을 북핵 노예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북한 비핵화를 위한 대북 협상을 위해서도 전술핵 재배치는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 당 대선후보는 나토식 핵 공유인 전술핵 재배치를 대선 공약으로 내걸고 국민들의 심판을 받아 북핵 폐기를 위한 대북정책의 대전환을 시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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