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민관정, 건립 비대위 결성
제2 원안 사수 태세… “삭발 고려”
임시국회 후순위·정치권 미온적
대선서 선심성 공약 전락 우려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국회 세종의사당 사수를 위한 지역사회의 대결집이 시작됐다.

충청권 민관정이 국가균형발전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면서 '제2의 세종시 원안 사수'를 움직임을 펼칠 태세다. 하지만 정치권은 요지부동. 일부 정치인의 '세종시=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희망고문만 지속 될 뿐, 중앙정치 테이블에선 국회 세종의사당 안건이 자취를 감췄다.

충청권 지역사회의 외침이 공허한 메아리로 사라지고, 국회 세종의사당 이슈는 결국 대선정국에 흡수 돼 선심성 공약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이 번지고 있다.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는 12일 세종시청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제 단체를 중심으로 '(가칭)국가균형발전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준비회의를 가졌다.

비대위는 향후 △7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 대응 방안 회의 개최 △국회 운영위원회에 호소문 전달 △여야 지도부 면담 △성명 발표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충청권 시도지사 및 국회의원 국회결의대회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필요시 삭발, 농성, 단식과 같은 방법도 고려중이다. 세종시 원안 사수 움직임이 재현될 조짐이다.

김수현 센터장은 "향후 7월 임시국회, 9월 정기국회의 상황을 보면서 강경 대응까지도 고려 중"이라며 "세종시라는 지역적 한계를 뛰어 넘어 충청권, 전국적 의제로 공론화시키기 위한 운동도 전개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연일 고군분투 중이다.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온 이 시장은 8일 시정 3기 3주년 기념 정례브리핑 자리에선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9월 시작되는 정기국회 전까지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관건은 여의도의 움직임.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한 7월 임시국회가 열렸지만, 국회 세종의사당 이슈는 후순위로 밀리는 분위기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7월 중 1차 관문인 운영위원장이 선출되더라도, 법사위원장 선출을 위한 여야의 대치가 예상되고 있다”면서 “중요한 건 위원장 선출 이전, 각 당 수뇌부의 의지다. 문제는 현재 여야 대표는 세종시에 대한 뚜렷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후보자 시절 “당대표에 당선된다면 야당 대표와 첫 만난 자리에서 국회법 개정안 처리부터 얘기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12일 펼쳐진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회동 자리에선 ‘국회 세종의사당’ 논의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이준석 대표도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관련해선 “운영위원들과 협의해서 입장을 정리하겠다”는 원칙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결국 국회 세종의사당 이슈는 ‘역전 드라마’가 펼쳐지지 않는 이상 대선 정국에 흡수될 위기다.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관계자는 “현재 여야가 모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원구성 또한 합의를 보지 못해 본회의에도 상정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라며 “이에 비통함을 느낀 세종시민들이 정파와 지역을 초월해 한마음 한 뜻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