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베드타운 등 지리적 특수
현행 직계가족 모임 인원 제한 없어
“더 강력한 선제 대응 취해야” 목소리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4차 대유행이 본격화 된 가운데, 세종시 방역망이 살얼음판이다.

세종시의 코로나 확진자 추이는 표면적으론 안정세다. 최근 일일 확진자가 3~4명 수준을 유지하기 때문. 하지만 세종시의 지리적 특수성을 감안할 땐 불안요소가 잠재 돼 있다는 시각이다.

수도권과 세종을 매일 오가는 정부세종청사 공직자들이 다수 분포됐다는 점, 최근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는 대전과 충남지역 인구의 베드타운이 세종시라는 점 등이 방역망 붕괴의 위험요소로 꼽힌다.

세종시는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4인으로 줄이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일각에선 세종시가 이보다 강한 선제적 대응을 펼쳐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세종시는 13일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 2주간 현행 1단계 방역조치를 유지하면서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4인으로 줄이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적용하는 방역계획을 발표했다.

다만 세종시는 직계가족 모임은 인원을 제한하지 않기로 했다.

지난 5일 세종시 아파트 단지가 보이는 정부세종청사 옥상 공원에서 공무원들이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일 세종시 아파트 단지가 보이는 정부세종청사 옥상 공원에서 공무원들이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종시 관계자는 “최근 우리시 확진자 발생은 주간 1일 평균 3.85명으로 2단계 격상기준에는 이르지 않았으나,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연일 1000명을 넘고, 수도권(4단계)과 충청권(2단계)의 거리두기 격상, 휴가철에 따른 확진자 증가 우려 등 대내외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수도권과 인접 시·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풍선 효과’를 차단 하기 위해 사적 모임 인원을 4인으로 제한했다.

시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제대로 시행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현장을 점검하고 방역수칙 위반 시에는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고 지역사회 전파가 발생할 경우 즉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할 계획을 내세웠다.

세종시의 방역망 강화에도 시민들은 불안한 모습이다. 인근 지역의 코로나 확산세 탓이다. 델타 변이까지 번진 대전시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다시 격상했지만 일일 평균 30명대의 확진자가 이어지고 있다.

인근 지역인 충남도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다. 지리적으로 볼때 세종시는 태풍의 눈이다.

느슨해진 시민 의식도 문제다. ‘사적모임 4인까지’ 허용 당시에도 나성동 등 중심상업지역의 저녁 풍경은 북새통을 이뤘다. 음식점 밀접지역을 둘러보면 늦은 밤까지 발 디딜 틈 없이 마스크를 벗고 음주를 즐기는 시민들이 넘쳐났다.

일각에선 세종시가 보다 강화된 방역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도 일고 있다. 대한민국 행정부의 심장 역할을 하는 정부세종청사가 자리잡고 있다는 점을 봐도 선제적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영유아가 많이 분포된 세종시의 방역망이 무너질 경우 돌봄 공백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이 예고되고 있다.

방역분야 한 전문가는 “세종시의 확진자 이동 경로를 보면 인근 도시의 대전과의 밀접 접촉이 많다는 점이 문제”라면서 “코로나 4차 대유행이 본격화 된 가운데, 추가 확산은 시간문제다. 보다 강력한 선제적 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감안해 신중한 결정을 취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김성민 세종충남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늘고 있는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다만 방역 강화는 기준이 있다. 보다 강한 선제적 대응도 필요할 수 있겠지만, 소상공인 생업의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