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자문단 6월이후 개소 전망

<속보>= 행정수도 이전 자문단을 정부 대전청사에 설치해야 한다는 지적<본보 7일자 1면>에 대해 청와대가 적극 검토하고 나섰다.

8일 건교부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지원단 관계자에 따르면 자문단 사무실을 대전청사에 두는 기획안이 청와대 이정우 정책실장에게 제출되고, 기획예산처에서 예산 확보방안 등이 구체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자문단은 지역위원회, 법조위원회, 전문위원회 등 3개 위원회로 구성될 예정이다.

대전청사 사무실 개소 방안은 청와대가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에 대한 참여정부의 의지를 상징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 낙관적 분위기다.

추진지원단 관계자는 "행정수도 이전지인 충청권에 자문단 사무실이 확보되면 자문위원 모임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충청권 지역인사들의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관심도 구체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개소 시기는 다소 유동적으로 오는 6월 이후가 될 전망이다. 자문단 법조위원회를 국민통합 차원에서 민주당 뿐만 아니라 야당 의원까지 포함시키기로 방침을 바꾸면서 자문단 발족이 늦어지고 있고, 최종 결정권자인 노무현 대통령의 5월 방미 일정까지 겹쳐 있기 때문이다.

추진지원단 관계자는 "자문단 구성과 함께 갖기로 한 청와대 워크숍이 노 대통령의 방미로 연기된 상황이어서 선(先) 자문단 구성-후(後) 사무실 개소로 일정이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