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최대 35% 이상 기업후원
후원금 절반 줄거나 잠정 중단
프로그램 개발·운영 차질 빚어
일부 복지관 관계자 기관 물색
대학원 진학 등 모입 가입도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대전지역 복지기관의 고액정기후원이 줄고 있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기업·기관들의 재정에 빨간불이 켜지면서 이른바 고액정기후원들의 지역사회를 향한 나눔이 점차 사그라들고 있다.

5일 본보가 종합·노인·장애인 등 복지관 10곳을 대상으로 취재한 결과, 연간 예산의 적게는 10%, 많게는 3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고액기업후원(현물 제외)이 줄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A노인복지관의 경우 2014년부터 지역기업으로부터 연간 2500만원을 후원받아 관내 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소일거리를 연계할 수 있는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기업 측은 경영난으로 후원금 50%를 삭감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전했고 이 프로그램은 반쪽짜리로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

A복지관은 줄어든 예산이라도 사수하기위해 이색 프로그램 개발도 나서며 후원사에 간곡한 마음을 어필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B장애인복지관도 사정은 마찬가지. 5년 전, 지역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일반인과 장애인간의 보이지않은 벽을 허물어 장애인들의 당당한 사회진출을 위한 비젼프로그램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지역기업은 코로나로 인한 적자행보로 매달 납부해왔던 200만원(총 2400만원)에 대한 부담을 느껴 후원을 잠정적으로 중단했다.

상황이 나아지면 후원을 이어나가겠다는 후원사의 피드백이 있었지만, 각종 캠페인을 비롯해 일반인 멘토와의 나들이 프로그램 등 장애인들의 자립에는 적신호가 켜졌다. 이밖에도 기업·기관들은 정기후원보다 1회성으로 비춰지는 현물후원을 제안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복지계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액정기후원에 규모가 줄어들면서 복지관마다 자구책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녹록지않다.

복지기관들 마다 정기적인 고액후원을 자처할 기관(기업)을 물색하는 영업부서를 신설하거나 기존부서에 인력을 충원하지만, ‘후원’이라는 성과로까지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복지관의 경우 '학업'에 정진하기보다 '인맥'을 쌓기위한 수단으로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지역CEO들이 활동하고 있는 사회모임단체에 개인사비(입회비)를 들여가며 가입하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퇴근 전까지는 복지관 본업에 매진하고, 퇴근 이후에는 ‘인맥’을 쌓기 위한 또다른 업무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이다.

지역 복지계 한 관계자는 “대다수 복지관마다 ‘고액정기후원’부분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자발적인 고액 정기후원의 연계성을 찾기가 쉽지 않다”며 “이같은 고액기업후원 감소세는 내년으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