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출차 시간 기록 및 할인 혜택 자동 적용
정확한 요금 부과·일자리 창출 '두마리 토끼' 잡아
이달 안으로 시범 운영 실시… 이후 관내 보급 확대

5일 대전 서구의 한 노상공영주차장 관리인이 스마트단말기를 통해 출입차량을 기록하고 있다. 사진=전민영 기자
5일 대전 서구의 한 노상공영주차장 관리인이 스마트단말기를 통해 출입차량을 기록하고 있다. 사진=전민영 기자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주차요금 과다징수가 만연한 대전지역 노상공영주차장 문제 해결을 위해 행정당국이 첨단 주차 시스템 도입에 나선다. <2일자 보도>

시스템이 도입되면 노상공영주차장의 정확한 요금 부과는 물론 기존 무인정산시스템 단점으로 지적된 일자리 감소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5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는 2020년 4월 행정안전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국비 1억 5000만원을 확보하고 ‘노상 스마트 주차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스마트 주차정보시스템은 주차관리인이 차량의 노상공영주차장 입‧출차 시간을 스마트단말기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정산되는 시스템이다.

이번 시스템 도입은 그동안 노상공영주차장 주차관리인들이 시간을 임의로 계산해 현금 요금을 부과하다보니 100~1000원 사이의 소액이 일상적으로 과다 징수됐던 고질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다.

현재 시는 스마트단말기의 프로그램 개발과 테스트를 마친 상태로, 이달 내 일부 구간에서 시범 운영을 실시한 후 점차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5일 대전 서구의 한 노상공영주차장 관리인이 스마트 단말기를 통해 출입차량을 기록하고 있다. 사진=전민영 기자
5일 대전 서구의 한 노상공영주차장 관리인이 스마트 단말기를 통해 출입차량을 기록하고 있다. 사진=전민영 기자

이번 단말기 도입 사업은 기존 무인정산시스템과 달리 일자리 감소 문제도 해결될 전망이다. 실제 서구는 2019년 노상공영주차장 10면에 무인정산시스템을 구축해 정확한 주차요금 부과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다만 무인시스템 특성상 관리인이 필요치 않아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아쉬움이 제기됐다.

새로 개발 중인 스마트단말기의 경우 관리인이 필요한 유인정산시스템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단말기는 장애인, 국가 유공자, 경차, 친환경차에 대한 50% 요금 감면 기능도 탑재된다. 기존 운전자들에게 추가적으로 확인이 필요했던 감면대상자들의 할인이 자동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최초 보급되는 단만기 대수는 약 120대로 예상된다. 지역 내 4690면으로 집계된 관내 노상공영주차장 전체에 단말기를 보급할 수는 없으나, 타 사업과 연계해 보급대수를 차차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