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제2차 국민정책디자인단 발대식
코로나 여파 생활폐기물 발생 증가
디자인씽킹 워크숍… 해결 방안 모색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는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환경분야 전문가, 시민, 시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세종시 제2차 국민정책디자인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국민정책디자인단은 정책수요자인 국민, 서비스 디자이너와 공급자인 공무원이 정책 전반의 과정에 참여해 서비스디자인기법을 통해 공공서비스를 개발·발전시키는 국민참여형 정책모형이다.

시가 공개한 관내 생활폐기물 발생량 증가현황을 보면 지난 2016년 99t에서 지난해 187t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쇼핑, 배달음식 소비가 증가하면서 음식물폐기물은 물론, 생활폐기물까지 크게 늘어난 것이다.

시는 시민 관점의 실효성있는 생활폐기물 처리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정책디자인단을 구성했다.

앞서 학대피해아동 지원을 위한 제1차 국민정책디자인단을 운영하기도 했다. 제2차 국민정책디자인단은 시민감동특위 3호 과제인 폐기물 관리대책과 연계해 쟁점사항을 논의하게된다.

당장 깨끗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중·장기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시민 관점의 디자인씽킹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류임철 부시장은 "전국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커지는 상황에서 자원순환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며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민정책디자인단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아이와 어른이 함께, 나아가 모든 시민이 깨끗한 세종시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