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철도망 계획 이어 곧 2차 고속도로 계획 발표
충청 최대 관심사‘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반영 여부
충남 태안~세종 고속도로도 촉각… 균형발전 위해 절실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신설안.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신설안.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 아래 충청권 지자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정부의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지역 현안사업이 대거 확정된데 이어 앞으로 정부의 고속도로 건설계획에도 충청권 동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담겨 충청권이 진정한 교통의 요충지로 거듭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30일 정부와 충청권 지자체 등에 따르면 정부는 조만간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당초 상반기 내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재 관련 부처간 협의가 이어지면서 발표시점이 다소 미뤄졌다.

하지만 국가 중장기 도로계획 발표가 임박해 오면서 충청권 지자체들은 더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자체들이 요구하고 있는 사업이 국가계획에 최종 관철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충청권 지자체 모두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계획안에 담겨질 수 있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충남 보령과 공주, 논산, 계룡, 대전, 충북 옥천, 보은을 잇는 길이 122㎞(4차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이 사업은 충청권 낙후지역 지역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국토의 허리를 잇는 중부권 광역 경제·문화·관광벨트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꼽히고 있다.

해당 사업은 대전시가 타당성 평가 용역을 발주하며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사업 타당성을 판단하는 핵심 지표인 B/C(비용대비 편익)가 1.32로 나오며 경제적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전·세종·충남·충북 4개 시도와 고속도로 통과지역 시·군들은 그동안 이 결과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건설 당위성을 중앙정부에 피력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충남도에선 ‘태안~세종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반영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풍부한 관광자원으로 관광객 및 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태안은 도내에서 고속도로가 경유하지 않는 유일한 지역이다.

이에 충남도에선 1단계로 태안에서 서산을 연결하고, 이후 내포를 거쳐 세종까지 고속도로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잡고 있다.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내포신도시와 서해안 관광지 등 주요 거점까지도 연결이 가능하다.

정부의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와 태안~세종고속도로 등 모두가 반영된다면 서해안에서 동해안이 연결되는 것은 물론이고, 교통 중심지인 대전이나 세종까지 직통으로 이어져 관광이나 물류에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그동안 충청권 모든 지자체들과 지역 청치권이 함께 의지를 다지며 국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해당 사업들은 국토균형발전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으로,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을 인식해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