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0일 대전시청 북문 앞 보라매 광장에서 열린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반대 투쟁위원회’ 집회에 방문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열병합발전소 증설문제가 나왔을 때 3개 전제조건을 제시했다”며 “확실한 대책을 내놓치 않으면 찬성할 수 없다, 즉 반대한다는 입장의 표현이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열병합발전 측은) 아직까지 대책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명확한 대책을 제시하지 않는 상황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대전시는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허 시장은 지난 4월 27일 정례기자회견을 통해 현대사업 추진 전제조건으로 △지역사회와의 충분한 대화·공감 △현대화사업을 통한 지역사회 이익 △미세먼지·온실가스 감축 데이터·대책 등을 언급한 바 있다.

대전열병합발전 측은 억울함을 토로했다.

3개 전제조건별 입장을 밝히며 허 시장과의 대화를 요구했다.

대전열병합발전 관계자는 “지역사회와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면담·설명회만 211회 실시했다”며 “대덕구 4개동과는 상생협약까지 체결했다. 지역난방 사용 아파트·산업단지 등으로부터 지지 의견서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장학제도 운영, 환경개선사업 지원, 열요금 인하, 취업 프로그램 지원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방안도 꾸준히 밝혔다. 미세먼지·온실가스 감축 방안도 수차례 설명했다”며 “허 시장을 직접 만나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이미 면담 의사도 밝혔으니 일정만 비워 달라”고 강조했다.

대전 대덕구에 위치한 대전열병합발전은 지난 4월 산업통상자원부에 노후설비 교체, 발전용량 증설(112㎿→495㎿) 등 내용을 담은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후 지역에서는 해당 사업을 두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