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구역 중 8곳서 철거 작업… 추후 더 증가할 예정
대전 노후건축물 비율 전국보다 높은 50.6% 집계 돼 안전점검 등 필요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재개발 구역 건물 붕괴 사고 이후 지역에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구역의 안전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지역은 노후건축물 비율이 높아 붕괴사고에 있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10일 대전시와 지역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대전지역은 총 93곳(4월 기준)에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중 현재 철거작업이 진행중인 곳은 8곳으로 파악됐다.

사업장마다 진행상황은 다르지만, 앞으로 주민 이주가 완료될 경우 철거 작업을 진행하는 곳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전날(9일) 광주에선 재개발 현장의 건물이 붕괴되면서 시내버스를 덮치는 등 17명의 사상자를 냈다.

사고원인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나 노후 건축물의 사전 안전진단 부족, 당국의 관리 감독 소홀, 현장의 안전 불감증, 감리 부실, 하도급 등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사고 이후 철거 현장 붕괴사고에 대한 안전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그동안 대전지역에서도 크고 작은 붕괴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지난해 서구 갈마동 한 교회 철거작업 중 외벽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으며 2018년 동구 원동 2층 높이 공장 건물 철거 현장에서 한쪽 벽면이 붕괴되기도 했다.

또 대전은 철거현장 외에도 노후 건축물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붕괴사고 위험이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2020년도 기준 전국 건축물 현황통계 조사’를 살펴보면 대전지역 전체 건축물 13만 3405동 중 사용 승인 후 30년이 지난 노후건축물은 50.6%(6만 7560동)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노후건축물 비율(38.7%) 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사실상 대전은 전체 건축물의 과반수가 30년이 지난 낡은 건물인 셈이다.

이로 인해 대전도 더이상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 주택 등에 대한 내진보강, 재개발 철거 현장의 안전점검 등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게자는 “현재 지자체 차원에서 민간 시설물 등에 대해 내진보강 등을 권고를 하고 있지만, 실제 공사를 진행하거나 보강하는 사례는 드물다”며 “광주 사고처럼 건물이 붕괴할 수도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대전은 재개발 철거 현장 및 노후 건축물의 안전진단 및 철저한 사전 점검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