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수도권 집중·지방 소멸위기 해소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초석 마련
대전·세종서 청주공항 접근성 ↑
충북 청주도심 통과 총력전 펼쳐

▲ 제4차 국가철도계획 초안으로 발표된 충청권 광역철도 초안. 대전과 세종시는 환영의 목소리를 내놨지만 충북은 도심 통과를 요구하며 최종안 반영을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다.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지난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이 발표됐다. 향후 10년간 충청권, 광주·전남권, 부산·울산·경남권, 대구·경북권, 강원 등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광역철도망이 구축된다. 메가시티를 추진중인 대전·세종·충북·충남은 충청권 광역철도를 통해 핵심 도시인 대전, 세종, 충북 청주가 한 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 행정구역으로는 분리됐지만 철도를 통해 경제, 문화, 주거 등을 공유하게 될 것이다. 충청권 메가시티의 핏줄이 될 충청권 광역철도에 대해 알아본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지난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공청회가 열렸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수도권 집중과 지방 소멸 위기 해소를 위해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충에 무게가 실렸다. 광역경제권 내 주요 지점이 철도를 통해 1시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는 계획이 반영됐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경부선·호남선 여유용량 등을 활용해 충청권 광역철도(조치원~신탄진, 강경~계룡)와 대구권(김천~구미)을 추진한다. 또 비수도권 광역철도 신설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광주~나주 광역철도, 대구~경북 광역철도가 추진된다.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충남 홍성 등 서해안 지역에는 새 고촉철도가 놓인다. 서해선과 경부고속선이 연결되면 홍성에서 서울까지의 이동 시간이 현재 2시간 21분에서 48분으로 대폭 줄어든다.

4차 철도망 계획이 완료되면 철도 연장은 4274㎞(2019년)에서 5137㎞(2030년)로 약 123%가 증가한다. 전철화 연장은 3116㎞에서 3979㎞로 128% 늘어난다. 철도 수송 분담률은 2019년 11.5%에서 2030년 약 17% 수준까지 오른다.

4차 철도망 계획 사업 추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75조 8000억원, 부가가치효과 73조원으로 추산된다. 또 46만 8000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교통연구원은 분석했다.
4차 철도망 계획안의 투자 규모는 114조 7000억원으로 이미 시행 중인 사업이 60조 6000억원, 신규사업이 54조 1000억원이다.
정부는 계획기간인 2030년까지 총 90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국고 54조 9000억원, 지방비 8조 1000억원, 민자 16조 3000억원 및 기타 10조원으로 충당된다.

◆충청권 광역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에는 충청권 4개 시도가 건의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29㎞) 계획이 포함됐다. 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 구간은 신설하고, 조치원~청주공항 구간은 기존 충북선을 활용한다. 세종시 조치원~청주시 오송 구간만 복선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착공 전 사업으로 △충북선 철도 고속화(청주공항~제천 봉양 87.8㎞)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56.1㎞) △평택~오송 2복선화(46.4㎞) △대전~옥천 광역철도(20.2㎞)와 기시행 사업인 중부내륙철도(이천~충주~문경 94.3㎞) 등이 반영됐다.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인해 일단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의 초석은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단 대전시와 세종시에서의 청주공항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대전에서 청주공항까지 기존 90여분이 소요됐던 반면 충청권 광역철도가 조성되면 43분까지 단축이 가능하다. 대전 도시철도가 반석역에서 세종청사까지 연결되면서 두 도시간 연결성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엇갈린 반응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에 대해 충청권 시·도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시민들의 생활권 이동시간이 줄어들 것"이라며 "지역간 인적 물적교류가 원활해져, 충청권 메가시티에 한 발 앞으로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 역시 “2개의 광역철도 노선이 실현되면 세종시민들이 대전과 청주는 물론 서울을 왕래하는 데 교통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이라며 “정부세종청사역과 조치원역의 역할과 위상도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다만 이번에 제외된 ‘ITX 세종선’에 대해서는 “예비타당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수도권과 같이 지하철과 열차를 병행 운영하는 방안을 건의하겠다”며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가 무산된 충북은 최종 계획안 반영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초안 발표 직후 SNS를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중 충청권 광역철도는 충주와는 무관하고 청주는 패싱된 무늬만 충청권 광역철도”라며 “차라리 ‘충청’을 빼고 ‘대전·세종 광역철도’ 또는 ‘대전·세종 공항전용철도’라 표현하는 것이 더 마땅하다”라며 작심 비판했다.

이 지사는 “정부는 청주도심 통과 철도는 광역철도가 아닌 도시철도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청주시민은 청주시내를 오가는 도시철도가 아닌 청주도심에서 철도 타고 대전, 세종, 진천, 안성, 동탄을 오가는 광역철도를 원한다”고 날을 세웠다.

충북은 이달 확정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결정을 앞두고 ‘청주 도심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청와대 국민청원, 삼보일배, 촛불문화제, 1인 시위 등 전방위적 압박을 가하고 있다.

또 충북 영동군도 대전~옥천 간 연장사업에 영동군을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하며 군민 서명부와 건의문을 국무총리실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