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업계획적정성검토 결과 ‘역기능 수행 필수요소 우선 반영’
강훈식 의원 "향후 여객수요 따라 역무기능 도입까지 살필 것"

[충청투데이 이봉 기자]  정부가 평택과 오송을 잇는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에 천안아산KTX역 하부에 신속한 재난대응을 위해 구난역 설치를 확정하면서 정차역 설치를 꾸준히 요구해온 강훈식 의원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아산을)이 9일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 받은 '평택~오송 복복선(천안아산역 하부 구난역 설치 검토)' 자료에 따르면 기재부는 "역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필수요소를 우선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9년 3월 14일 더불어민주당 아산을 지역위원회에서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아산을 지역위 제공
지난 2019년 3월 14일 더불어민주당 아산을 지역위원회에서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아산을 지역위 제공

기재부는 "장대터널(35km)의 특수성을 고려해 신속한 재난대응을 위해 천안아산역 하부에 구난역 설치 필요성이 있다"며 "장래 여객 수요발생을 대비해 부본선, 비상계단(4개소), 환기시설, 승강기 등 역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필수요소를 우선 반영한다"고 밝혔다.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은 경부선·호남선·수원발 등 KTX·SRT 고속도로의 공용 구간으로 열차 운행이 포화상태에 이른 평택~오송 구간의 현행 복선구간에 지하 노선을 추가해 '2복선(복복선)'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경기(평택)와 충북(오송)을 잇는 사업이지만 공사구간 대부분이 충남에 걸쳐있고 천안아산KTX의 출퇴근시간 좌석 점유율이 포화상태에 이른 만큼 천안아산역 지하에 정차역을 만들어 역무기능을 증설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

정부는 당초 천안아산 정차역을 짓는데 부정적이었다. 정차역을 설치할 경우 사업비가 크게 증가되는 데다, 사업이 완공되는 시점까지 천안아산역의 선로에 여유가 있어 정차할 필요성이 없는 만큼 무정차 통과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강훈식 국회의원이 2019년 4월 ‘KTX천안아산정차역 설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아산을 지역위 제공
강훈식 국회의원이 2019년 4월 ‘KTX천안아산정차역 설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아산을 지역위 제공

강훈식 의원은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던 20대 국회에서 천안아산KTX역 설치에 적극 노력했으며, 민주당 아산을 지역위원회는 2019년 3월 정부의 '무정차' 입장을 비판하고 정차역 설치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철기·안장헌 도의원, 김희영·이상덕·김미영·안정근 시의원은 "정부가 천안아산역을 고속철도 완행역으로 전락시키려 한다"며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인만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천안아산 정차역이 설치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2019년 3월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당시 국무총리를 상대로 "천안아산역에 정차하지 않는다고 하여 충남도민의 상실감과 소외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며 사업 적정성 검토 시 천안아산 정차역을 포함할 것을 요청했다.

이어 "이 사업은 정부 주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지자체 의견수렴 절차가 부족했다"고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고, 당시 전체 45.7km 구간 중 85.1%인 38.9km를 지하 구간으로 건설하면 안전과 방재에 취약해 안전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당시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차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강훈식 의원은 "정부가 당초 무정차 입장을 바꿔 구난역 설치를 확정 지어 다행"이라며 "향후 천안아산KTX역의 여객수요를 면밀히 살피며 아산·천안 시민과 천안아산KTX역 이용객들의 편의가 극대화되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이봉 기자 lb112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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