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교육당국이 새학기부터 원격수업 희망자도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했지만 지지부진한 모습에 학교현장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급식의 경우 한 달 전부터 식자재 발주와 식수 인원을 조사해야 하지만 시간과 지침내용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14일 교육계의 ‘20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을 보면 올해부터 원격수업 중 희망자에 한 해 급식을 제공할 수 있다. 이같은 결정은 원격수업 장기화로 학생 영양 불균형 해소와 학부모 부담을 덜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취지는 좋지만 적용단계에서 불거지고 있다.

새학기부터 운영을 해야 하지만 교육부 등 교육당국의 지침이 너무 늦게 전달돼다보니 학교현장은 준비에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급식의 경우 식수인원을 파악한 후 입찰을 통해 식자재 구매가 진행되는데 적어도 20일 전에는 준비가 끝내야 한다. 더욱이 현재는 식수 인원조차 파악이 어려운 상태다. 대부분의 학교가 방학기간인데다 신학년 준비기간으로 정확한 등교 인원과 학사일정이 정해지지 않아서다.

또 급식을 위해 학교로 오는 학생이 있는 경우 오고 가는 안전문제와 급식 시간 조정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다. 지역의 모 초등학교 영양사는 “입찰할 때 행정실에 제출해야 하고 3~4일도 걸리는 만큼 여러 절차가 있지만, 현재 등교 방침도 내려오지 않아 식수인원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원격에도 급식이 이뤄지는 건 처음인데 공문도 기존것과 별다른 내용없이 학교상황에만 맞추라니 답답하다”고 전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학교현장은 급식 수요예측을 못하게 되면 식자재 양부터 시작해 변경부터 어려워 자칫 예상낭비를 우려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는 개학연기와 등교인원 조정으로 급식이 중단·축소되면서 식재료 변경·폐기 등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시교육청은 급하게 학교급식 운영방안 공문을 내려보냈지만 결국 각종 난제를 풀어야 할 몫은 학교현장인 셈이다. 또 다른 영양사는 “재료의 경우 추가 구매가 어렵거나, 취소가 안 되는 것들도 많아 식수 조사가 확실하게 이뤄져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당국의 대처가 너무 느렸다”며 “급식 시 담임 통제, 방역인력 등 추가적인 안전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교육청은 내부검토 등을 통해 지침마련을 했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현장의 반응과 얘기를 신중하게 들어봐야 할 필요성을 느껴 교육부로부터 공문 받은 일주일 뒤에 학교에 안내했다”며 “무조건 인원수 파악보단 한 번 하더라도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