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교통사고가 잦은 곳의 시설을 개선했더니 사망자가 무려 86.5%나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교통시설 개선이 사고예방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새삼 일깨워준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매년 줄어드는 추세이나 여전히 한해 사망자 수가 3000명에 달한다.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2017년 기준 5.2명)을 훨씬 상회한다. 정부가 내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연간 2000명대로 줄인다는 계획을 내놓은 이유다.

교통안전시설 개선사업 시행 전 3년(2015∼2017년)간 연평균 사망자는 37명이었으나 사업 시행 후인 2019년에는 5명으로 확 줄었다고 한다. 행안부와 도로교통공단이 교통사고 다발지역 시설개선사업을 완료한 전국 179곳을 대상으로 사고현황을 파악한 결과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도 시행 전 연평균 1491건에서 시행 후 121건으로 31.5% 감소했다. 충북 청주시 오창읍 오창초교 사거리 시설개선이 좋은 사례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개선 전 연평균 6.3건에서 개선 후 1건으로 줄어든 것이다.

교통시설 투자 대비 교통사고가 감소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신호기 증설, 무인 교통단속 장비 설치와 같은 간단한 교통안전시설 개선만으로도 효과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지난해 충남·북 국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66명이 숨졌는데 이는 전년도 76명보다 13.2%(10명) 감소한 수치다. 이 또한 교통사고 취약지점 개선 사업 을 꾸준히 펼친 결과라고 하겠다.

대전시가 내년까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에 1033억 원을 집중 투자키로 한 것도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다. 1년에 대전시민 70~80명이 교통사고로 숨지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일시에 예산을 투입할 수 없다면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시설개선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 감축효과가 높은 시설개선이라야 함은 물론이다. 교통사고 사망률 제로화 달성을 목표로 교통시설 개선사업에 진력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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