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홍보마케팅 상금 활용 계획 확정 고품질 대추생산 관리 실증시범 등에 지원

보은군농업기술센터는 2006년도 전국 단위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홍보마케팅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해 지원받는 2억2000만 원의 상사업비 활용 계획을 확정하고 지역특화작목 육성 촉진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고품질 대추생산 종합관리 실증시범에 4000만 원, 보은황토밤고구마으뜸마을 시범 2500백만 원, 보은황토사과 저장성향상시범 1500만 원, 사과나무체험학교 교육시설지원 6000만 원, 친환경 한우사육 시범 4000만 원, 농촌소득원 개발시범 4000만 원을 지원키로 했다.

분야별 사업계획은 고품질 대추생산 종합관리 실증시범 4개소에 실시하여 시비법개선, 병해충방제체계확립, 미생물시용 및 생장조절 시험, 기능성 대추생산, 생대추저장 사업을 통해 기술체계를 확립, 옛 보은대추 명성을 찾고 고품질 대추 연중 출하로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기로 했다.

보은황토고구마 으뜸마을 시범사업은 판매장 설치, 보은황토밤고구마 홍보용 대형 안내판 설치, 조기재배용 자재지원으로 판매를 촉진하고 유통경비를 절약하여 소비자가 믿고 찾는 고품질 황토 밤고구마를 산지 직판, 농가소득을 증대키로 했다.

보은황토사과 저장성 향상시범사업은 과일의 품질을 유지시켜 품질의 균일화로 보은황토사과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킨다는 계획이다.

사과나무 체험학교 교육시설 지원사업은 체험학교에 냉난방기 시설 설치와 교육시설을 지원, 보은관광과 연계한 농촌문화 체험 프로그램 개발 운영으로 도시민의 휴게공간을 제공하고 농업인에게는 새로운 교육으로 소득원을 창출, 지역과 보은 황토사과의 홍보로 판매를 촉진시킨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한우사육 시범사업은 미생물제 발효기를 보급해 미생물 발효사료 제조 이용으로 가축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분뇨의 냄새와 파리발생 억제 등 친환경적 한우사육기반을 조성키로 했다.

농촌소득원개발 시범사업은 지역농특산물 가공사업장 및 시설설치, 포장재 개발 및 제작 지원으로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식품의 품질 고급화와 부가가치 향상으로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