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새해설계 - 허태정 대전시장
트램 설계작업 신속·차질없이 추진
대전의료원 2026년 개원 목표 박차
온통대전 1조3000억 규모 발행계획
소상공인 회복위한 지원방안 등 검토
공공기관 이전,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혁신성장 新중심지로 거듭나게 할 것
대덕특구, 한국판 뉴딜 메카로 성장 노력
ICT·AI·소부장 3가지 산업 집중 육성

▲ 민선 7기 성과 창출을 위한 실질적인 마지막 해를 맞이하는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시정의 최초 지향점으로 설정했던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에 다시 한 번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민선 7기 성과 창출을 위한 실질적인 마지막 해를 맞이하는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시정의 최초 지향점으로 설정했던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에 다시 한 번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허 시장은 신축년(辛丑年) 흰 소띠의 해를 첨단 미래도시 도약을 통한 도시경쟁력을 키우는 한 해로 가꿔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전형 뉴딜과 혁신도시 내실화 등 굵직한 현안의 출발점에 선 허 시장을 만나 올해 주요 정책 및 사업 계획, 시정 운영 방향 등을 들어봤다.

대담 = 전홍표 대전본사 편집국 취재2부 부국장

◆민선7기의 사실상의 마지막 해가 밝았다. 대전시장으로서 포부를 밝히자면.

“지난해는 오랜 기간 지지부진했던 대형 숙원사업들을 본궤도에 올려놓은 해였다면 올해는 민선 7기 취임 초부터 지난해까지 이뤄온 성과들을 하나하나 차분히 가시화 시켜가는 일을 하고자 한다. 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을 차질 없이 유치해 지역경제를 견인해야 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더 넓은 취업의 문을 열어 주고자 한다. 혁신도시는 대전역세권, 연축지구를 비롯한 원도심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 전기가 될 것이며 대전도시철도2호선(트램) 설계를 신속하게 차질 없이 추진하고 25년 넘도록 오랜 세월 기다려온 대전의료원을 2026년 개원하기 위한 사전 작업을 철저히 해나가겠다. 대전을 대전답게,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의 중심으로, 과학도시의 재도약을 통한 국가 과학기술 선도 등 대전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여나가기 위한 한 해를 만들겠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타격이 더욱 클 것이라는데 대비책은.

“그동안 3차 경제대책을 발표하고 내수활성화와 소상공인의 경기회복을 위해 자금지원과 소비촉진을 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불가피해지면서 소상공인들의 영업제한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에 따라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로 직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급하는 3차 재난지원금 이외 대전시에서 지원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또 온통대전을 1조 3000억원 규모의 온통대전 발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온통대전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온통대전몰,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 등 오픈마켓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여기에 모바일형을 도입해 영세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경감하고 사용처 확대 및 사용편의성 제고를 통해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기여할 방침이다.”

◆지난해 다양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그 결과물을 수확할 중요한 시점이다. 대전시정의 운영 방향과 최우선 과제는.

“민선 7기 대전시정의 지향점은 첨단 미래도시 대전이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중심도시로의 도약이다. 먼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시작으로 대상 지역을 확장해 중부권 메갈로폴리스의 거점이자 모도시로서 상생·협력 기반을 다지고 광역도시기능을 강화해 지역을 넘어 국가균형발전을 주도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대덕특구를 한국판 뉴딜의 메카로 혁신해 특구 일원에 디지털 융복합 산단을 조성하고 D.N.A에 기반한 스마트시티 조성 등을 통해 지역산업을 디지털 경제체제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기후변화에 대응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30% 감축을 목표로 저탄소형 도시·생활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후변화대응 시민위원회 발족 등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탄소중립도시 전환도 준비해 나가겠다. 쾌적한 도심 속에서 치유와 쉼을 누리며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즐기고 생활주변의 모든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건강하고 활기찬 안전·문화도시를 만들어 갈 방침이다.”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본격적인 공공기관 유치의 원년이다. 진행상황과 계획은.

“혁신도시 지정으로 대전역세권을 비롯한 원도심 지역의 획기적 발전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대전의 숙원인 동서 불균형 문제도 해결해 결국 우리 지역 성장의 새로운 모멘텀을 확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공공기관 이전은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이 결정돼야 시작이 되는 것으로 선거 등 정치적인 상황에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결정에 대응해 대전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선택과 집중을 해서 공공기관을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긴 호흡으로 긴 시간을 인내하며 설득하는 작업을 통해 할 것이고 촘촘히 차분하게 대전이 혁신성장의 신 중심지로 거듭나도록 만들어 나가겠다. 대전을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만드는 공약과 연계해 대전의 획기적 발전 계기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대전형 뉴딜 100대 과제를 추진 중인데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지난해 7월 대전형 뉴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00대 과제를 발굴해 추진에 속도를 붙여 나가고 있다. 디지털 뉴딜분야에서는 대덕특구를 한국판 뉴딜의 메카로 혁신해 바이오 산업을 비롯한 ICT·AI, 소재·부품·장비의 세 가지 주력산업을 집중 육성해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도시를 구현할 방침이다. 그린 뉴딜분야에서는 전국 최초의 트램 상용화를 중심으로 전기·수소차 등의 그린 모빌리티 보급을 확대하고 도심 속 푸른 물길 프로젝트 추진 등 저탄소형 도시·생활 인프라 구축으로 스마트 그린시티의 선도모델을 창출하고자 한다. 지역균형뉴딜분야에서는 충청권 메가시티 거점이자 모도시로서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 충청권 초광역 상생발전사업들을 적극 발굴해 충청권이 대한민국의 혁신성장 거점으로 발전해 가는데 앞장서 나갈 것이다.”

▲ 민선 7기 성과 창출을 위한 실질적인 마지막 해를 맞이하는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시정의 최초 지향점으로 설정했던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에 다시 한 번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 민선 7기 성과 창출을 위한 실질적인 마지막 해를 맞이하는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시정의 최초 지향점으로 설정했던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에 다시 한 번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강행은 여전히 논란이다. 국면 전환을 위한 추가적인 계획은.

“그동안 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중기부의 세종 이전 부당성을 알리고 대전시민은 중기부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는 여론을 강력히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청회 등 행정절차가 강행된 것에 허탈함과 분노를 느낀다. 이와 관련해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께서 ‘중기부가 이전하면 대전청사에 기상청 등 수도권의 청 단위 기관이 이전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하면서 중기부 이전 확정시 국토균형발전을 고려한 효율적인 청사 재배치 방안 마련을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정부 방침을 예의주시하면서 향후 청사 재배치 과정에서 대전에 득이 될 수 있는 기관이 무엇인지 살피고 중기부가 행정 효율을 위해 세종으로 이전해야 한다면 수도권 등에 있는 청 단위 기관 등의 대전 이전을 관철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충청권 메가시티의 중심축을 선언했다. 현실화를 위한 추진전략은.

“충청권 4개 시도는 동일한 역사와 문화를 영유해온 지역 공동체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지역 이기주의를 버리고 경제, 교통, 문화, 교육, 복지 등 전 분야를 공유하는 하나의 경제권·생활권(메가시티)을 형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정치적 아젠다가 아닌 충청권이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실현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서로 협력해야 한다. 지난해 메가시티 구축 협의에 이어 앞으로 4개 시도가 메가시티 조성방향 도출, 충청권 공동협력과제(사업) 발굴 등 메가시티 기본구상 공동연구를 수행해 구체적 실행계획을 함께 만들고 공동협력사업도 발굴·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전이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의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올해부터 메가시티에 대한 시민 인식을 높이고 의견 수렴을 할 수 있도록 포럼 및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충청권 메가시티와 별개로 대전·세종 통합 제시도 지난해 뜨거운 화두였다. 올해 구체적 논의가 이뤄질 수 있는지.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 절반이 수도권에 몰려 있고 모든 경제 발전의 핵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등 국토불균형 문제가 심각하다. 수도권 과밀화를 막고 지역 중심의 혁신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이 필요하다. 대전세종 통합을 제안한 이유는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의 위상과 그에 걸맞은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인프라가 필요하지만 대전·세종이 협력하면 훨씬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그 기반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과 세종이 통합되면 200만명 이상의 광역도시가 되고 충청권이 국가균형발전을 이끌어갈 주체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대전과 세종은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결사업 등 6개 분야 32개 협력과제를 선정해 동반자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한 바 있다. 향후 대전시는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지속 협력할 것이며 대전세종연구원을 통한 시민여론조사, 통합의 효과 등을 연구하고 세종시와 지속 논의, 정치권과의 공감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겠다.”

◆끝으로 대전시민에게 새해 인사말을 전한다면.

“지금 우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환경변화에 맞서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성장모멘텀을 강화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와 있다. 코로나 위기를 견디며 보여줬던 시민여러분의 성숙하고 현명한 시민의식과 협치 역량이 든든한 힘이 된다. 이러한 모든 힘을 응집해 시민 한 분, 한 분의 자신감이 대전에 대한 자부심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시민 모두와 함께,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강하고 위대한 첨단 미래도시 대전을 만드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시민 여러분들의 단합된 힘을 올해에도 다시 한 번 보여주시길 당부드리며 아울러 코로나 종식을 위해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주시기 바란다. 시민 여러분 모두 올해에는 화목한 가정을 만드시고 활기찬 경제활동을 하셔서 풍성한 한 해를 만드시길 바란다.”

정리=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