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문화원 대강당서 군민결의대회 추진위 "軍 폐기시설 입주 피해 보상"

영동군 군사교육기관 유치 범 군민추진위원회는 18일 오전 11시 영동문화원 대강당에서 120개 각급 기관·사회단체에서 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육군종합행정학교와 학생중앙군사학교 유치를 위한 군민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그간의 경과와 향후 활동계획 보고 및 결의문을 채택하고 거리행진을 벌이는 등 유치 당위성을 알리는 홍보전단을 배포했다.

군사교육기관 유치 범군민추진위원회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영동군민들은 군사적 요충지로서 화학무기폐기시설과 고폭탄 재처리시설 및 일반탄약 보관·처리시설 등의 군사시설이 들어서면서 군민의 재산권 침해와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안전사고와 환경오염을 우려해 주민간의 갈등과 반목이 심각한 상태"라며 "국방부와 육군본부는 영동군민의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책임지고 보상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추진위 박병진(47·영동군의회 의원) 위원장은 "송파지구 군사 학교기관을 영동군으로 이전해 온다면 주민화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군민 모두가 양 군사교육기관의 영동 유치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 상황이어서 국방부의 합리적인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민결의대회에 참석한 주민 박모(51·특전동지회)씨는 "매곡면 육군 모 부대에 설치하려고 하는 화학무기 폐기시설과 관련, 그동안 수천 명의 군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수차례 주민궐기대회가 열리면서 지역주민간 갈등과 반목이 심화되고, 군(軍)에 대한 불신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오는 2009년 이전 예정인 육군종합행정학교와 학생중앙군사학교 유치를 위해 지난 5일 육군본부에 유치 의향서를 냈으며, 현재 충북 괴산, 충남 논산 등과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