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하옥지역에 일반 근린형 뉴딜 추진… 국비 100억 포함 231억 투입
원도심 기능회복·공동체 활성화 기대… “군민 삶의 질 향상 총력 다할 것”

[충청투데이 이종협 기자] <속보>=금산군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0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일반근린형)에 중도·하옥지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4일자 2면 보도>

일반 근린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역공동체 거점 조성, 지역상권 살리기, 생활 인프라 구축, 주민역량강화를 추진하는 종합도시재생사업이다.

군은 ‘인간 중심적 재생, 삼과 함께 성장하는 마을’을 사업명으로 공모에 참여해 선정됐다.

이번 사업의 주요내용은 △우리동네 아지트 ‘어울림센터’(구 중앙극장) △우리동네씨전 마당과 걷고 싶은 거리(중도1리 마을회관 주변 읍농협, 소전다리, 큰다리 등) △아름다운 골목길(군농협, 심지약국, 소전다리 등) 등을 조성한다.

국비 100억원을 포함한 총 213억원의 사업비로 2024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원도심의 기능회복, 지역 공동체 및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하며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큰 의미가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은 구 을지병원을 활용해 행복드림센터를 조성하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에 이어 주요 국정과제 공모에 연속으로 선정된 쾌거”라며 “앞으로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모사업 추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금산=이종협 기자 leejh8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