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5개 구청장, 기자회견 열고 세종 이전 철회 촉구
균형발전 취지 역행·지역경제 타격 불가피 등 이유 내세워
정치권·시민단체 등도 ‘결사반대’… ‘총력 사수’ 여론 확산

29일 오후 대전 서구청에서 대전구청장협의회 소속 구청장들이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 계획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왼쪽부터 황인호 동구청장, 박용갑 중구청장, 장종태 서구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박정현 대덕구청장.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지역 국회의원, 5개 구청장 등 선출직은 물론 시민단체까지 지역사회 전체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반대를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관련기사 3·5면

이전 공식화에 대한 지역사회의 불만은 시간을 거듭할 수록 이 같은 극구 반대, 총력 사수 여론의 물결로 거세게 확산되는 상황이다.

대전 5개 구청장 연합회인 대전구청장협의회는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기부의 세종 이전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구청장협의회는 △비수도권 공공기관까지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국가 균형 발전의 대의에 부합하지 않다는 점 △부처 간 협업 차질과 공간 부족은 설득력이 없다는 점 △중기부 이전 시 인구 및 산업 유출로 지역경제 타격이 심각한 점 △수도권 제외 가장 많은 벤처기업,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는 대전이 중소기업 관련 정책 수립에 최적화된 곳이라는 점 등을 이전 철회 이유로 들었다.

장종태 대전구청장협의회장은 “22년 동안 지역에 뿌리내리고 성장해 온 중기부가 갑자기 이전한다는 소식에 대전 시민들은 큰 충격과 당혹감을 느끼고 있다”며 “중기부의 일방적인 이전 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성토했다.

정치권에서도 철회 촉구를 외치는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 서구을)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중기부 이전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에도 맞지 않고 산하기관까지 모두 세종으로 떠난다면 지역 간 불균형만 심화될 뿐”이라며 행정안전부 측에 이전 불가 결정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 민주당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과 이상민·박범계·조승래·황운하·장철민 의원은 공동으로 중기부 세종이전 철회 성명을 발표한 뒤 행안부 등을 방문하며 반대 의사를 전달하기도 했다.

기초의회도 결의안을 통해 성난 민심을 대변하고 있다.

동구의회는 중기부 이전 결사반대 결의안을 통해 “자원의 세종 유출문제가 심각해 하나의 기업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혈안이 된 상태에서 중앙부처의 이전은 대전시민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 줄 것”이라며 “정부는 정부대전청사에 있는 중기부 이전 계획을 철회하고 대전과 세종의 상생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서구의회 또한 공동 성명서를 통해 “최근 혁신도시 지정으로 성장 속도를 내고 있는 대전을 넘어뜨리는 꼴”이라며 “중기부는 세종 이전을 즉각 철회하고 상생과 공존 업무에 충실하라”고 강조했다.

지역사회의 결사 반대 의지도 확고하다.

서구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이전 계획 철회 성명서 발표하며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은 코로나19로 신음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지역경제의 근간을 흔드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48만 서구민을 대표해 이전 철회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최근 성명을 통해 명분 없는 중기부의 이전 계획 철회를 주장했으며 대전경제살리기시민운동본부는 지난 22일부터 현수막 부착을 시작, 중기부 이전 강력규탄을 위한 범시민 반대투쟁 실시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