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서 2개 현안 이슈
“행정력 아닌 정치력 보여야”
국회의원·시장 다 민주당
“성공 시 與 영향력 커질 것”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이전, 대전·세종 통합 등이 현안으로 대두되면서 지역 여권 정치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대전 정치권 최대화두는 단연 중소벤처기업부다.

대전에 위치한 중기부는 지난 16일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낸 후 관련 움직임을 서두르고 있다. 국회의원, 시·구의원, 시장, 구청장 등 대전 정치권의 반대·만류에도 이전 의사가 확고하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 서구을) 국회의원, 대전 서구·동구의회 등은 29일 입장문·결의문 등을 내고 이전 철회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중기부 이전 설이 나왔을 때부터 강력 반대를 표명했다”며 “박영선 중기부 장관에도 ‘중기부 세종 이전은 대전을 버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피력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발 ‘대전·세종 통합’도 주목받고 있다.

허 시장은 지난 7월 대전형 뉴딜 관련 브리핑을 통해 양 도시 통합을 제안한 바 있다. 당시 대전 정치권은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으나 세종 정치권의 숙고로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양 도시 통합은 지난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세종시 국정감사에서 다시 수면 위에 올랐다.

허 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은 재차 의견 차를 보였고, 행안위원들은 후속 논의를 주문했다.

이런 가운데 대전·세종 통합의 재논의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허 시장은 최근 주간업무회의에서 세종은 물론 충남·충북까지 포괄하는 광역경제권을 강조했다. 이를 위한 지역 간 협의체 구성, 실행과제 마련 등도 지시했다.

지역에서는 여권의 정치력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다.

대전·세종은 국회의원 9명 중 8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무소속 신분 박병석(대전 서구갑) 국회의장까지 포함하면 9석 전석을 차지하고 있다.

대전시장·세종시장 또한 민주당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대전·세종 정치권은 사실상 민주당만으로 채워졌다”며 “여권의 정치력에 기대가 쏠리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중기부 이전, 도시 통합 등은 행정력에만 기댈 수 없다는 조언도 나온다. 실제 2개 사안 모두 각 시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다. 대정부 행보, 대승적인 결단 등은 정치권 주도가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지역 대학 한 교수는 “중기부 이전은 이미 행정력의 범위를 넘어섰다. 도시 통합도 행정력에만 기대는 것은 무리”라며 “지역 여권이 정치력을 보여야 할 때다. 뛰어난 정치력을 선보인다면 지역 내 여권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