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특위, 비공개로 협상안 논의
정부·국회와 대화 뜻 내비쳐
의료현장 필수인력 투입 검토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정부와 강대강으로 치닫던 의료계가 3일 내부 단일 합의안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정부·국회와 대화에 나선다.

또 집단 파업중인 젊은 의사 단체는 의료현장 필수인력을 검토해 투입할 방침이다.

3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범의료계 4대악 저지 투쟁 특별위원회(이하 범특위)는 이날 오후 1시부터 비공개회의를 갖고 정부·여당에 제시할 단일 협상안을 논의했다.

범특위는 젊은 의사들이 제시한 요구안을 반영해 도출된 협의안을 바탕으로 정부 및 국회와 대화를 시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오는 7일 예정된 3차 전국 개원의사들의 무기한 파업여부도 협상 결과에 달렸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내부 단일 합의안이 나왔지만 전공의 파업은 멈추지 않고 계속 병행하며 협상이 진행될 전망이다.

다만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의료현장 필수 인력 투입을 적극적으로 검토 할 방침이다.

필수 의료는 응급실이나 중환자실, 분만실 등으로 환자의 생명과 직결된 업무를 뜻한다.

그동안 전공의들은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지난달 21일부터 보름 가량 무기한 파업을 시작하면서 응급실 등 필수의료 업무 분야에 대한 참여도 중단했다.

전공의들은 의대정원 확대 정책 등의 원점 재논의를 명문화하라는 입장인 반면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꺼내들면서 정부와 의료계는 점점 더 강대강으로 치달았다.

이에 의료 파업이 장기화되자 국회가 여야를 막론하고 직접 중재에 나서면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고 있는 분위기다.

젊은의사 비대위 관계자는 “필수 인력 투입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며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함께 필수 인력 재조정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의료계 파업으로 발생한 상급병원들의 공백이 어느 정도는 해소될 전망이다.

현재 진료 파업에 참석중인 지역 전공의·전임의는 충남대병원·대전성모병원·건양대병원·을지대병원·대전선병원, 단국대병원·순천향대 천안병원 등 720여명 정도로 집계된다.

대전협 대전충남본부 관계자는 “의료계가 정부와 국회와 대화하기 위한 내부 합의안을 만들었다”며 “대화를 병행하겠다는 것으로 지금 진행중인 집단휴진은 변함이 없을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도 정부, 국회와의 대화를 통해 빠른 시일 내 이 사태가 해결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