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격렬비열도 챌린지’
외국인 등 전국서 46명 참가
신진도서 출발… 120㎞ 왕복
'대형 태극기 퍼포먼스' 펼쳐

▲ 태안군은 지난 16일~18일 2박 3일 간 카약을 타고 근흥면 신진도에서 출발해 격렬비열도를 돌아오는 120㎞ 왕복 ‘격렬비열도 챌린지’를 마쳤다. 태안군 제공

[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태안군이 무동력 카약으로 대한민국 최서단인 ‘서해의 독도, 격렬비열도’를 왕복하는 챌린지를 개최해 큰 관심을 끌었다. 군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2박 3일 간 카약을 타고 근흥면 신진도에서 출발해 격렬비열도를 돌아오는 120㎞ 왕복 ‘격렬비열도 챌린지’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격렬비열도 챌린지’는 대한민국 국토 최서단에 위치해 있는 섬으로 서쪽 넓이를 결정하는 영해기점이자, 해양영토 보전 및 수산자원·해양관광자원으로 보호해야할 지리적·군사적 요충지인 '격렬비열도'의 중요성을 전 국민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러한 취지에 공감한 전국 각지의 순수 아마추어 카약커 46명이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연령층과 여성 및 외국인들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행사 1일 차인 지난 16일, 카약을 타고 근흥면 신진도에서 출발해 궁시도를 거쳐 석도까지 총 44㎞를 간 참가자들은 안전선을 이용해 궁시도로 귀환, 1박을 했으며 17일에는 석도에서 출발해 격렬비열도에 도착 후 도보 답사를 진행하고 궁시도로 되돌아오는 48㎞ 구간을 소화했다.

특히 이날 전 국민들에게 격렬비열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격렬비열도 앞 바다에서 ‘대형 태극기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다.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궁시도에서 가의도를 거쳐 다시 신진도(28㎞)로 돌아오면서 참가자 전원이 왕복 120㎞의 대장정을 무사히 완주했다.

군 관계자는 “작은 시작이 큰 가능성을 열게 될 것이라는 마음으로 이번 챌린지를 준비했다”며 “많은 분의 관심과 사랑으로 안전하게 마무리된 이번 ‘격렬비열도 챌린지’를 계기로 앞으로 레저스포츠와 해양스포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태안 관광의 붐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안=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