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세종의사당 건립 관련 정책토론회 개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도 언급
차기행보 염두 ‘충청권 끌어안기’
토론회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 논의
21대 국회서 성과 거둘지 귀추주목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력 차기 당 대표 및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낙연 의원이 14일 세종시 국회의사당 건립과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조속한 추진을 위한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이 의원은 국무총리 시절 국회 세종 이전과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부정적 견해로 곤혹을 치른 바 있어, 차기 행보를 염두에 둔 ‘충청권 끌어안기’란 해석이 나온다. 이 의원의 입장 변화 기조가 지역 현안 해결의 동력으로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선 공공기관 추가이전과 국회의사당 세종 이전이 빠른 시일 내에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균형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너무 많다”며 “툭하면 수도권으로 몰려가게 돼 있는 그런 상황이다. 비상한 각오를 갖지 않으면 해결하기 힘든 문제”라면서 충청권 현안 해결을 과제로 제시했다.

첫 번째로 이 의원은 공공기관 이전 재추진을 언급하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한 법적 근거는 마련돼 있다. 추가 이전 대상 공공기관도 정해져 있다”면서 “조속한 추진으로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하지만 여러 대책 가운데 핵심 중의 핵심은 국회의사당 세종 이전일 것”이라며 “세종시 국회 이전이 빨리 시작될 수 있도록 저도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 기회를 주신다면 세종의사당추진특위 말석이라도 맡겠다”면서 적극적인 의지가 담긴 위트있는 발언으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처럼 세종시 국회의사당 건립 필요성에 이 의원도 적극 공감대를 표하면서 21대 국회에선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날 토론회에선 세종시 국회의사당 건립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전국적으로 7550억원에 이르며, 부가가치 유발 1421억원, 고용유발 2823명, 임금유발 1468억원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또 입법 분리에 따른 비효율을 막기 위해서는 본회의를 제외한 국회의 모든 기능을 이전해야 하며, 기존 여의도 의사당은 4차산업혁명캠퍼스 등 혁신성장 거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세종시 소재 부처 관련 11개 상임위와 예결위 관련 지원기관인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 사무처 일부 등이 이전할 경우 청사 규모는 12만 2376㎡, 13개 상임위 등이 이전 시는 13만 9188㎡, 17개 모든 상임위 등이 이전할 때는 19만 9426㎡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환영사에서 “지난해 8월 연구용역 결과가 나와 지금쯤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국회 차원의 의사결정이 있었어야 했는데 여러 정치 일정으로 연구결과를 국회 차원에서 결정하지 못해 작년 설계비 예산 10억원과 올해 예산 10억원을 아직 집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아쉬움을 드러내면서 “설계하려면 입지와 이전 규모 등이 정해져야 하는데 아직 그 절차 밟지못하고 있어 국회 차원의 조속한 결정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