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최해영 청장 만나 미등록 특수판매업체 수사의뢰
역학조사 혼선 준 확진자 고발…코로나19관련 상호협력 요청

사진 =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대전경찰청에서 최해영 청장을 만나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관련 관·경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대전시 제공
사진 =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대전경찰청에서 최해영 청장을 만나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관련 관·경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속보>=지역 내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세를 막기 위해 대전시와 경찰이 전파 중심지 뿌리 뽑기 나서기에 선다.  <23일자 1면 보도>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확진자의 원인으로 일부 근원지가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상황에서 시와 경찰의 이번 공조가 근원지에 대한 실체 파악과 더불어 확산세까지 잠재울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대전경찰청에서 최해영 청장을 만나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관련 관·경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최근 대전시가 수사의뢰한 미등록 특수판매업체에 대한 수사의뢰와 동선을 제대로 밝히지 않아 역학조사에 혼선을 준 확진자 고발건과 관련해 상호 협력을 요청했다.

지난 15일부터 급속도로 늘어나기 시작한 지역 내 확진자 가운데 상당수 확진자들은 서구 괴정동 오렌지타운과 탄방동 둔산전자타운 등 다단계 관련 사무실과 직·간접적인 연관이 있는 자들로 조사됐다.

이들 확진자들의 경로에 포함되는 2곳의 사무실은 대전을 비롯한 인접지역의 확진자 발생과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사실상의 전파 중심지로 지목된 상황이다.

특히 이들 사무실은 다단계 등 특수판매업으로 정식 등록이 돼있지 않은 탓에 집합금지 등 행정명령 범주에도 포함되지 않으면서 관련 확진자를 양산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시는 이 같은 문제점을 고려해 이번 경찰과의 공조체계 구축과 함께 이들 미등록 사무실 2곳에 대해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경찰의 수사를 통해 이들의 위법·불법 사항이 발견될 경우 즉각적인 고발 및 처벌 조치가 이뤄지게 된다.

시는 또 역학조사에 성실하게 응하지 않은 확진자 1명을 지난 22일 고발한데 이어 거짓진술 및 사실을 고의누락한 확진자 1명에 대한 추가 고발을 완료했다.

이와 함께 앞서 실시됐던 유흥업소에 대한 방역점검에 이어 또다른 위험요인인 특수판매업의 집합금지 행정명령 이행사항과 미등록 업체의 방역지침 준수여부에 대해 합동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처럼 시와 경찰의 공조체계 구축이 이뤄지면서 지역의 코로나 확산세가 진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현재의 확산세를 막기 위해선 확진자 진술 의존 형태의 역학조사를 넘어선 감염원에 대한 정보파악과 투명한 정보 제공이 최대 관건이라는 이유에서다.

허 시장은 “코로나 주요 발생장소로 드러난 다단계 방문판매업소를 중심으로 위법·불법 사항 여부에 대해 경찰에 수사의뢰, 엄중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시민들도 이번주가 가장 중요하고 엄정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