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대전 지역 국회의원들이 23일 국회를 방문한 김사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건의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혁신도시 지정의 최종 권한 기구로, 대전시는 오는 7월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시가 혁신도시 지정을 국토교통부에 신청하면, 이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심의·의결한 뒤 지정하게 된다.

김 위원장은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국토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박 의장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신청이 예상되는 만큼 원만한 처리를 당부했다.

이후 박 의장 주재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구)과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이 김 위원장을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 건의서를 전달하고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박 의원이 전달한 건의서에는 대덕구 인프라와 연계한 알자리 창출형 혁신거점 공간의 비전이 담겼다.

도시 쇠퇴도가 높은 대덕구 연축지구에 빅데이터와 AI 등 산업혁명 기술 적용 스마트혁신도시 실현 및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대덕R&D특구와 연계해 일자리 창출형 혁신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김 위원장은 "아직 2기 혁신도시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지만 1기 혁신도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도심융합특구 등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박 의원님도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서 많은 협조를 당부한다"고 화답했다.

대전시는 지난 5월 12일 국토부 혁신도시 입지선정 지침과 연구용역 결과 대전역세권과 대덕구 연축지구를 대전 혁신도시 후보지로 선정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오는 7월 8일 시행됨에 따라 대전시는 7월 중으로 혁신도시 후보 입지를 포함해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장 의원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대전시와 발빠르게 협력하고 있다.

장 의원은 "대전혁신도시가 유치되면 동구가 중소기업 지원 및 금융 정책 중심지, 철도교통 혁신클러스터 및 첨단 지식산업단지로 확 달라질 것”이라며 “혁신도시를 통해 지역상권과 주거환경 개선으로 중앙시장 활성화, 도시재생, 역세권 종합개발 등 다른 숙원과제들도 가속화될 것이다. 연내 대전혁신도시 지정을 마무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