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제한에 金 거부 가능성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미래통합당이 우여곡절 끝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다데 오는 8월 전당대회 전까지로 임기가 제한되면서 ‘임기 무제한 전권’을 요구했던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총선 패배 후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이지만, 출발부터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통합당은 28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전국위원회를 열고 전체 639명 위원 중 과반인 323명이 참석해 이 가운데 177명의 찬성으로 '김종인 비대위' 안건을 통과시켰다.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이 이날 전국위를 통과한 임명안을 결재하면 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수 있다.

전국위에 앞서 차기 전당대회 일정을 규정한 당헌 내용을 삭제하기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상임전국위원회는 재적 45명 중 17명만 참석,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못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 임기는 전당대회 날인 오는 8월31일까지로 한정됐다.

정우택 전국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전국위에 당헌 개정은 상정되지 못했고, 비대위원장 임명안만 상정돼 10분에 가까이 찬반 토론을 한 결과 원안 찬성 의견이 출석위원 절반을 넘어 비대위원장 임명은 가결됐다"고 밝혔다.

심재철 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김 전 위원장에게 오늘 투표 내용을 전달하고 비대위원장 수락을 요청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수락을 안하면 그 다음 단계는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수락할 거라고 기대한다"고 답했다.

상임전국위가 무산된 상태에서 전국위에서만 안건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선 "앞이 안 되면 뒤에는 당연히 안 되는 조건은 없다"고 설명했다.

전국위의 '김종인 비대위' 의결에도 불구하고 당내에선 여전히 반발이 터져나오는 등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 어전 당선자총회에서 대다수가 이 체제를 반대했고 상임전국위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며 "당선자총회와 상임전국위에서 불신임에 가까운 결론이 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러면 전국위를 열면 안되는 것"이라며 "전국위가 아주 잘못됐다"고 말했다.

그는 심 권한대행을 겨냥해서도 "김 전 위원장이 임기가 8월말까지인 비대위원장을 수락하는지 의사를 물어봤느냐"며 "임기 무제한, 전권을 달라고 얘기하는데 이 부분이 빠진 상태에서 강제적이다시피 한 절차를 밟은 것에 상당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조 최고위원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원래 비대위의 목적이 무엇인가. 혼란한 당을 수습해달라는 의미에서 만들었는데 지금 김종인 체제에서는 계속해서 논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