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충청권 현안사업… “이것만은 꼭”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5월부터 임기의 첫 발을 뗄 제21대 국회와 대전시 간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공조'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시의 대표적인 주요 현안사업으로는 도시철도2호선(트램) 건설,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유치, 대전의료원 등 공공의료체계 확립, 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유치 등이 있다.

이들 현안들은 향후 대전 발전의 핵심축이 될 중요도가 높은 사업들이다. 총 사업비만 수십조원에 달한다.

우선 대전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이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꼽힌다. 지난 3월 국가균형발전법 개정안의 20대 국회 통과로 혁신도시 지정은 기정사실화 됐지만 혁신도시 내실성을 기하기 위한 공공기관 유치 등의 과제는 산적해 있다.

시는 대전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개발예정지구에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하는 사업으로 기존 신도시 개발형 혁신도시의 한계를 극복하고 구도심 재생과 연계한 새로운 혁신도시 모델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를 위해 파급력을 갖춘 이른바 '알짜배기' 공공기관을 채워 넣는 과정에서 정치권 공조를 통한 정무적 판단력이 요구된다.

교통분야에서는 트램 건설 사업과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이 있다. 두 사업의 사업비만 모두 1조원이 투입돼야 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사업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국비를 포함한 수천억원의 예산 확보가 시급하다. 특히 트램의 경우 교통혼잡 최소화를 위해 서대전육교 지하화 등의 계획 변경이 이뤄지면서 총 사업비가 증가한 탓에 지역 정치권이 국비 확보 과정에 힘을 보태야 한다.

총 사업비 3조억원의 호남선 철도 지하화 및 철도변 정비사업 또한 지역 내 물리적 단절 현상을 해결해 동서 균형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한 핵심 사업이지만 상대적으로 정치권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져 있는 상황이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중요도가 다시 급부상한 대전의료원 건립 사업도 지역 정치권의 역량에 달렸다는 게 중론이다. 현재 대전의료원은 경제성 확보 과정에서 제동이 걸린 상태로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쟁점사항 반영을 요구함과 동시에 대전의 공공의료 부재에 대한 정부의 공감대를 이끌어내야 한다.

옛 충남도청사 활용에 대해서도 시와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야 할 최대 과제로 꼽힌다.

시는 현재 옛 충남도청사에 국립현대미술관 등을 유치할 계획이지만 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선 건물 소유권을 갖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비 사업 전환을 위한 기획재정부를 설득하는 것이 관건이다. 문화 공간 조성으로 원도심 지역에 활력을 제고할 수 있는 만큼 정치권의 뒷심이 필요한 부분이다.

대전의 도시 위상을 끌어올리기 위해 추진 중인 2022 세계지방정부총회(UCLG)의 국가 행사 승격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 내는 부분에서도 정치권의 목소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대전을 비롯해 국토의 중심인 충청권의 세계화 도약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2030 아시안 게임 유치도 지역 정치권이 협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