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도화선 '살아남기' 득실 저울질

민주당의 신당 창당 논의가 급류를 타면서 지역정가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지역 정가는 중앙 정치권의 신당 논의가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계개편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중앙당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태풍권'에 접어든 정치 지형의 변화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여야의 '헤쳐 모여식' 창당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어 "중앙 정치권의 기류에 따라 발빠르게 움직여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이해득실을 따지는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치권의 변화를 동력삼아 상승세를 타야 한다는 시각과 자칫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분석 아래 주변 인물들을 대상으로 여론 감지에 나서는 등 물밑 계산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지난 4·24 재보선 패배로 개혁 연대론과 신당 창당 불가피론이 득세하면서 실리를 확보하기 위한 해법찾기에 골몰하는 대전·충남 정치인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구주류가 퇴진하고 리모델링 형태의 신당을 창당 ▲민주당의 정통성을 승계하되 골격만 해체한 후 친노·PK(부산·경남)세력을 연합하는 형태 ▲호남색을 탈피한 단일 신당+한나라당 개혁세력의 연대 등 다양한 변수를 따져가며 총선 준비를 위한 행보를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하고 있다.

한나라당의 경우 내년 총선에 대비한 당권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당권을 거머쥘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당권 예비주자'와 '짝짓기'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배가하는 것은 물론 내년 총선 공천장을 선점하려는 지역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부산하다. 이와 함께 지난 대선과정에서 옮겨온 입당파와의 지분 정리 및 알력을 해결하기 위한 진로 모색에 고민하는 정치인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련은 대선후보를 두번이나 연거푸 내지 못한 데 따른 상실감이 큰 데다 6·13 지방선거 패배에 이은 4·24 재보궐선거의 참패로 정체성 상실 및 당의 존립기반 와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17대 총선 출마 예정자들의 걱정 또한 수그러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17대 총선 출마를 겨냥하고 있는 대전·충남 지역 정치인들은 여야의 신당 창당 움직임은 물론 4·24 재보궐선거를 통해 정계개편의 핵으로 떠오른 개혁국민정당의 향배를 저울질하며 이해득실을 점치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은 신·구주류간 갈등이 첨예하고, 한나라당은 대선패배 이후 당권 경쟁 및 입당파와의 지분 정리 문제, 자민련은 충청권에서 영향력이 악화된 데 따른 파열음이 일고 있다"고 분석하고 "한두 달 이내에 정계개편을 매듭지어야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있다는 인식이 커 금명간 태풍 정국이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