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당진항분리등 현안 줄줄이 헛돌아

계룡특례시, 당진항 분리 지정 등 첨예한 현안이 정치권의 수수방관 속에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겉돌고 있다.

지역의 절대 현안임에도 지역 국회의원들은 당파와 내년 총선을 의식해 책임만 전가할 뿐 실무를 다루는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의 소위에도 참여하지 않는 등 뒷짐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충북 증평출장소를 군으로 승격하는 법안이 통과되고, 당진항 분리 지정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알려져 형평성 논란과 함께 지역민의 상대적 박탈감마저 고조되고 있다.

계룡특례시 지정의 경우 지역민들이 수차례 국회를 항의 방문하며 필요성을 설득했음에도 행자위 소위에는 지역 국회의원이 단 1명도 참여하지 않고, 입법 발의의원조차 적극성을 보이지 않자 "표로 심판해야 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실제, 국회 항의 방문에서 타 지역 국회의원측에서 '지역의원들에게 항의 메일을 하루에 30통씩 보내라', '낙선운동을 하겠다고 간접 위협을 가하라' 등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해프닝마저 벌어졌다.

당진항 분리 지정도 지역 의원들의 냉담한 무관심 속에 사실상 무산으로 기울며 지역민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광역·기초단체장은 물론 지역민까지 조직적으로 나섰으나 해양수산부는 '평택-당진항'을 공식 명칭으로 정하고 당진 해역을 보다 더 포함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발전을 위한 국비예산 확보도 마찬가지. 매년 시장 및 도지사가 주최하는 국비예산 관련 설명회는 지역의원의 불참으로 심도있는 논의가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대전시 예산관련 지역의원 간담회는 대전 6명의 국회의원 중 4명이 참석했으며, 앞서 열린 충남도의 예산 간담회는 일부 의원만이 나와 영·호남과는 큰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충청권 한 의원은 "지역의 예산문제 등은 정당을 초월해 전원이 참석, 심도있는 논의를 해야 한다는 게 옳은 방향"이라며 "그러나 서로 정당이 다르다 보니 만나기를 꺼려하는 것이 우리 지역 국회의원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