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4
인물·공약보단 선거전략 힘써
민주 “국민 지키는 與에 한표”
통합 “지역 경제 희망의 싹을”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4·15총선을 보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서로를 심판하겠다는 이른바 ‘프레임 대결’이 충청권에서 뜨겁에 달아오르고 있다.

거대 양당이 내세운 충청권 지역공약이 흡사해 차이점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서도, 정책 대결보다는 지지층 중심의 ‘정당 우위 구도’를 강화하는 선거 전략에 힘을 싣는 것으로 풀이된다.

31일 민주당 대한민국미래준비 대전시당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이날 오전 첫 회의를 열고 정부의 긴급 재난 정책에 적극 협조할 것을 내세우면서 “힘 있고 일 잘하는 정부 여당 후보를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선대위는 '국민을 지키는 여당'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위기의 조속한 극복을 위해 이번 총선에서 정당에 힘을 실어줄 것을 강조했다.

공동선대위원장인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은 "정부에서 소득 하위 70%이하 1400만 가구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결정했지만 지원금이 지급되기 위해서는 2차 추경안이 국회의 문턱을 넘어야 한다"며 "이번 총선에서 압승해 강한 대한민국, 강한 정부 여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지자체에 이어 국회까지 원팀으로 만들어 이번 총선을 통해 4년 전 20대 총선에 이어 ‘야당 심판’을 완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밖에 박병석(서갑)·박범계(서을) 국회의원 및 장철민(동구)·황운하(중구)·박영순(대덕구) 후보, 김용복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 의장 등 공동선대위원장단 모두 강력한 여당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지역 경제의 위기가 현 정권의 실정에서 비롯됐음을 주장하는 통합당은 ‘경제 활성화’와 ‘정권 심판’에 선거 전략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통합당 공동선대위는 30일 합동 공약발표회를 개최하고 후보별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한목소리를 냈다.

이장우 공동선대위원장(동구)은 공약발표회를 통해 “지금의 지역 경제 위기는 이제 시작일 뿐”이라며 “이번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반드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심판하고 위기의 대전경제에 다시 희망의 싹을 틔우겠다”고 강조했다.

여·야 모두 서로의 심판을 주장하면서 정당 우위 구도를 선점하려는 프레임 대결이 본격화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각에서는 여·야가 지역 공약에서 사실상 차별화를 두기 어려워지는 상황속에서, 기존 선거때보다 정당차원의 프레임 싸움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그동안의 총선은 인물 경쟁력 중심의 선거였다면, 이번 선거의 가장 큰 특징은 인물보다 정당의 지지를 호소하는 쪽으로 흐른다는 것”이라며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해서도 지지층 중심의 선거전에 매달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