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관련 예방수칙. 대전선관위 제공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산으로 10여일 남은 4·15총선 투표율 저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선거관리위원회가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투표참여 독려에 나섰다.

30일 대전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따르면 지난 19일 ‘코로나 관련 특별 투표관리 대책’을 발표하고 총선 대국민 행동수칙을 수립했다. 구체적으로는 △마스크 착용 후 (사전)투표소 가기 △발열체크, 손소독제 소독, 일회용 비닐장갑 착용하기 △투표소 안·밖 다른 선거인과 1m 이상 거리 두기 △발열증상 등이 있을땐 임시기표소에서 투표 후 보건소 방문하기 △귀가해 30초 이상 손씻기 등 10가지 행동수칙을 공표했다.

투표에 참여하는 선거인이 행동수칙을 사전에 알고 투표소에서 혼란을 방지하는 취지다.

특히 대전지역 80개 사전투표소, 361개 선거일 투표소에는 선거일 전날까지 방역작업이 돌입될 예정으로, 방역이 완료된 곳은 투표개시때까지 외부인 출입이 금지된다.

투표소 입구에는 발열체크 전담인력이 배치되며, 선거인은 비치된 소독제로 손 소독 후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투표소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때 체온이 37.5도 이상이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다른 선거인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별도 설치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하게 된다.

임시기표소는 주기적으로 소독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선관위 관계자는 “투표사무원과 참관인은 선거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마스크, 위생장갑을 착용하게 된다”며 “선거인이 접촉하는 모든 물품·장비와 출입문 등은 수시로 소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선관위는 코로나 확진판정을 받은 선거인이 거소투표기간에 신고할땐 병원, 생활치료센터 또는 자택에서 거소투표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신고기간 후 확진판정을 받고 생활치료센터에 있는 사람의 투표권 보장을 위해선 사전투표기간에 지정된 생활치료센터에 특별 사전투표소를 설치하고 일정 시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도 유권자가 안심하고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