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대덕구 3파전 경선, 10일부터 3일간…잡음 잇따라
황운하 불법선거 운동 논란, 고소·고발전…우려 목소리도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4·15 총선을 30여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대전지역 후보자 선출 경선 과정이 진흙탕 싸움으로 비화되고 있다. 대전 중구와 대덕구에서 각각 3파전 경선을 치르게 된 가운데, 불법 선거운동 의혹 제기와 고소·고발까지 이어지는 등 잡음이 잇따르면서다.

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대전 중구와 대덕구 경선이 10~12일 3일간 전개된다.

문제는 경선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예비후보간 신경전이 과열되면서 경선 과정이 혼탁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는 점이다.

우선 송행수·황운하·전병덕 예비후보 3명이 경합하는 민주당 중구 경선에서는 불법 선거운동 논란이 불거졌다. 검사 출신인 송행수 예비후보는 이날 황 예비후보 측에서 불법 선거운동을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수사기관의 조사를 촉구했다.

송 예비후보는 “황 예비후보 캠프관계자들이 당원 전화번호를 불법으로 취득해 지지에 이용하고 있다”며 “또 현직 시·구의원들이 지지 문자 전송 및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불법 선거운동을 주장했다. 그는 이어 “황 후보는 이번 사태에 설득력 있고 책임있는 해명과 유권자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원명부를 활용한 것이나 시·구의원의 특정후보지지 중립의무를 위반한 불법선거운동이라는 것이 송 예비후보의 주장이다.

민주당 당원명부는 비공개 자료로, 특히 예비후보들은 당원명부를 취득할 수 없다.  

또 민주당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들의 경선 과정 중립의무를 윤리규범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전경찰청장 출신의 황 예비후보측은 “후보와 함께 논의 후, 곧 이번 사태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당초 전략공천지에서 경선지역으로 바뀌면서 박영순·박종래·최동식 예비후보 3명이 경쟁 중인 민주당 대덕구 경선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최근 민주당 대덕구지역위원회가 특정 예비후보에 대한 자질 검증과 관련 공개 질의를 요구하자, 해당 예비후보측에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고소·고발전으로 비화되고 있다.

앞서 서윤관 대덕구지역위원회 운영위원장이 박영순 예비후보를 상대로 일부 논란에 대해 공개적으로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자, 박 예비후보측이 서 운영위원장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유포 및 후보자 비방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경선 과열로 당내 불협화음이 잇따르면서 민심 이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지역구 경선 여론조사 기간에 가까워질수록 경선 과정의 과열은 어느정도 예상됐지만, 고소·고발에 이어 불법 선거운동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진흙탕 싸움으로 비화되고 있다”며 “후보들간 치열한 경선의 후유증이 곧 민심의 이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특히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