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공무원 신분을 유지한 채 총선 예비후보로 선거운동을 병행하고 있는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에 대한 의원면직이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경찰과 정치권에 따르면, 경찰청은 검찰로부터 황 원장의 공소장을 넘겨받아 의원면직 여부를 검토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황 원장의 경우 기소된 사실과 추가로 수사대상이 된 사안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종합적으로 법령에 따라 의원면직 수리를 검토·판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무원 신분을 유지한 채 총선 예비후보로서 선거 준비를 하는 것은 전국적으로도 황 원장이 처음이어서 지역은 물론 정치권의 관심을 받고 있다.

앞서 황 원장은 대전경찰청장으로 있던 지난해 총선 출마를 위해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하지만 ‘청와대 하명수사’과 관련돼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이유로 경찰청으로부터 ‘명퇴 불가’ 통보를 받았다.

황 원장은 그러자 지난 15일 의원면직을 신청했지만, 이마저도 같은 이유로 미뤄지면서 현재까지 현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황 원장은 지난달 31일 대전 중구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사실상에 선거 준비에 착수했다.

공직선거법에 규정하고 있는 공직자 사퇴 시한 전에 사직 의사를 분명히 밝혔기 때문에 현재까지 법적인 문제는 없다는 게 선관위의 해석이다.

하지만 내달 총선 본후보 등록에선 선관위의 유권 해석을 다시 받아야 하는 데다 야당은 물론 더불어민주당 내 경선 경쟁자들도 공직자 신분으로 선거 준비를 하는 것 자체를 문제삼고 있어 황 원장에게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때문이 황 청장의 의원면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민갑룡 경찰청장은 “경찰청도 이례적인 일이라 관계기관 등에 질의를 하면서 법상 가능한 적법한 행위를 하도록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