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밀집 진천결정 철회해야”
군의회 재검토요구 성명 발표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진천 충북혁신도시에 소재를 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중국 우한에서 입국하는 교민들을 위한 수용 장소로 결정되면서 인접한 음성군도 반대의 한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30일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증평·진천·음성)은 "충북혁신도시는 오밀조밀 밀집된 아파트 단지가 늘어서 있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중·고등학교가 빼곡히 있으며 2㎞ 안에 2만 6000명이 생활하고 있는 인구 초밀집 지역인데 이런 인구 밀집 지역에 왜 전염병 수용시설을 설치하려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수용시설인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500m 떨어진 곳에 800세대가 넘는 아파트와 어린이집 28개소, 유치원 3개소, 초등학교 3개소, 중학교 2개소, 고등학교 1개소에 6500여명의 학생들도 있다"며 "특히 충북혁신도시는 진천군 덕산읍과 음성군 맹동면에 걸쳐 조성된 곳으로 그럼에도 제대로 된 응급실이 있는 종합병원도 없고, 바로 인근은 농촌지역으로 고령의 어르신들이 많아 질병정보에 취약한 이곳에 수용시설을 결정한 것에 이해가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의 충북혁신도시 내 우한폐렴 수용시설 지정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도 정부가 '우한 교민' 격리수용 시설로 진천군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등을 결정한 것과 관련, 유감을 표하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조 군수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감염병의 빠른 확산으로 국민들의 불안감이 극대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수용시설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에 대한 해소대책 등 정책적 고려 없이, 더욱이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의조차 하지 않고 대규모 송환 인원을 충북혁신도시에 수용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초 천안지역으로 검토되던 상황에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이유로 수용시설을 변경하는 것은 재난상황에서 국민의 안전과 해소대책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정책적 논리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범정부 차원에서 해당 지역 주민과 우한 교민 모두가 안전한 곳으로 수용시설을 변경해 주민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음성군의회도 반발에 합세했다. 군의회는 29일 오후 맹동혁신도시 출장소 앞에서 '우한 송환 교민 충북혁신도시 수용 반대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군 의원들은 "혁신도시에 송환 인원이 분산 수용될 것이라는 소식을 접하고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이는 지역주민과 자치단체의 입장이 전혀 반영이 되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임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군의원들은 "수용 지역을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음성군민과 진천군민 나아가 충북도민을 무시한 행위"라며 "의회는 11만 음성군민의 강력한 반대의견을 반영한 공식적 입장을 표명하며 정부당국의 재검토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음성=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