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재근 기자] 홍콩대 연구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는 해외 언론 보도가 나왔다.

하지만 사람에게 적용하기 위해선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릴 것이란 게 연구팀을 설명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염병 권위자인 위안궈융 홍콩대 교수 연구팀이 홍콩 내 첫 ‘우한 폐렴’ 확진자에게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추출해 이미 백신을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홍콩대 연구팀은 이전에 개발했던 백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백신을 만들었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표면 항원 일부로 인플루엔자 백신을 변형시켰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독감 바이러스는 물론 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다만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해졌다.

위안 교수는 "이미 백신을 제조했지만 동물시험을 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동물시험에 수개월이 걸리고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절차까지 마무리하려면 적어도 1년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은 물론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각국에서 백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도 대덕특구 내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우한 폐렴 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본격 연구에 착수했다.

미국에선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가 노르웨이에 본부를 둔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개발 중이다.

미국 백신 개발회사인 노바백스와 바이오 기업 이노비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착수했다. 호주 퀸즐랜드대학도 백신을 개발 중이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