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16일까지 사퇴해야 출마… 황운하·주형철 등 행보 관심
시·도의원들 선택도 임박… “시한 임박해 사퇴 입장 정리할 듯”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제21대 총선이 D-100일 카운트다운을 시작한 가운데, 다음주 초 선거구별 총선 경쟁 구도가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관련기사 4면

8일 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공직선거법은 공직자가 총선 지역구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선거일 전 90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직자가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16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즉 공무원이나 지방의원 등 공직자의 출마 여부가 공직자 사퇴시한 전에 결정되는 셈이다.

충청권에서도 이번 총선 출마 여부를 두고 다수의 공직자들이 고심 중이다.

대표적인 인물이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이다. 대전 중구 출마가 거론되는 황 원장은 출마를 결심하고 지난해 11월 경찰청에 명예퇴직을 신청했지만, 검찰로부터 수사를 받고 있다는 이유로 명퇴가 거절됐다. 결국 의원면직을 통해 사퇴해야 하지만 가능성에 대해서도 해석이 제각각인 데다 의원면직 신청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지역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 원장의 최종 결정 시한은 오는 16일 마감된다.

대전 동구 출마가 거론되는 주형철 문재인 대통령 경제보좌관도 관심의 대상이지만, 최근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이번 주 사퇴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주 보좌관이 총선 출마 지역구로 고향인 대전 동구를 택할지, 아니면 수도권에서의 도전에 나설지는 아직 미지수다.

충청권 지방의원들의 총선 출마 여부도 다음주에는 최종 결정된다.

현재 대전에선 출마기자회견을 예고한 정기현 대전시의원(유성을)과 출마를 공식화한 조성호 대전 서구의원(서구갑)의 사퇴가 예상되며, 충남에선 김득응 충남도의원(천안갑)과 김연 충남도의원(천안병) 등이 거론된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방의원의 경우 당 차원에서 현역 중도사퇴를 만류하고 있는 데다 25%의 경선 감점까지 내걸고 있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이미 마음속으로는 결정을 했을 것”이라면서 “다만 저마다의 셈법으로 시한에 임박해 사퇴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공직 출마자의 사퇴 여부가 어느 정도 정리되는 내주 초 대부분의 출마자가 결정되면서 사실상 선거구별 경쟁 구도가 그려질 것”이라고 귀띔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