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추진 전망했던 4차 공모 해 넘길 것으로 보이며 여론 악화
市 계획안 전달… 코레일 검토 지속 관심기업도 감소… 책임론 수면 위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연내 추진될 것으로 전망했던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이 해를 넘길 것으로 보여지면서 지역 사회에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시는 3차례 공모 무산 이후 민간사업자 공모를 위해 대응책을 모색, 최종 계획안을 코레일에게 제출했지만 코레일은 여전히 공모사업을 확정짓지 않고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3월 시는 코레일과 함께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전담 TF를 꾸려 4차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은 단순한 현안사업이 아닌 지역경제성, 상권활성화의 변화를 줄 수 있는 원도심 활성화의 기폭제 역할을 하고 동서격차를 줄일 수 있는 동력으로 꼽히고 있다. 하지만 3차례 동안 공모가 무산되면서 시와 코레일은 지나치게 조심스런 행정을 펼치고 있다.

4차공모와 관련된 모든 사항이 극비인 상태로 관련 정보는 철통보안인 상황이다. 현재까지 언급된 내용은 3차 공모와 달리 용적률 확대, 상업용지 내 주거시설 비율 조정, 상업시설 면적 개선 등 조건을 완화 시켰다는 것 뿐이다.

최근 시는 사업 진척을 위해 사업성 확보에 초점을 맞춘 공모 계획안을 코레일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사업부지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는 코레일은 사업성 검토 등을 이유로 여전히 결론을 내지 않고 있다. 때문에 공모 내용과 시점 등은 계속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이 지연되자 지역사회에서는 곱지 않은 여론이 생겨나고 있다. 지역 온라인 부동산 카페를 중심으로 “사업 실현 가능성은 낮다”라거나, “4차도 무산될 것이다”라는 등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시와 코레일에 대한 책임론까지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부정적 여론 확산과 사업 지연이 이어지자 민간 투자자들의 관심도 떨어지고 있다. 실제 올 초만 해도 8개 정도의 기업들이 역세권 개발사업에 관심을 기울였지만, 최근에는 6개 기업으로 줄어든 상태다.

시 관계자는 “연내 공모 시점이라도 확정지을 계획이었지만, 코레일과 더욱 세밀한 협의를 진행하다보니 사업이 지연됐다”며 “시가 제안한 공모 계획안을 코레일 측에서 검토중인 단계로 빠르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사업 지연에 따른 부정적 여론 확산은 시와 코레일이 자초 했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민간투자자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소지가 있다고 꼬집었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3차례나 무산된 사업을 더욱더 숨기는 형태로 가다간 지역에 부정적 여론은 더욱 확산될 것이고 이는 사업 투자자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이 될 것”이라며 “시가 선제적, 공격적으로 추진하는 자세를 갖춰 돌파구를 찾아 하루빨리 지역 숙원사업인 역세권 개발사업을 마무리 지어야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