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전국 첫 생명사랑팀 구성
기초단체-부서 연계통한 협업
심리지원·멘토링 등 예방나서
“민간기관·단체 참여 꼭 필요”

[극단적 선택… 개인의 죽음 아닌 사회문제]
글싣는 순서

上. 변화하는 사회적 관점, 되돌아봐야
中. 자살 위기, 누구나 겪을 수 있다
下.모든 영역의 문제, 함께 헤쳐나가야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지역에서는 하루 평균 2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자살 문제 해결이 최대 현안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도는 민선 7기에 접어든 이후 자살예방 전담팀인 생명사랑팀을 전국 최초로 구성했고 모든 기초단체와 부서가 연계한 협업을 추진 중이다.

자살 문제가 특정 원인에서만 비롯되는 게 아니라 보건·의료체계와 사회·환경·공동체·관계·개인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의 성과는 단기간에 드러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사업의 지속가능성 확보와 민간영역의 자발적 협력이 숙제로 남는다.

이 때문에 도가 올 한 해 추진한 자살예방 관련 사업들을 살펴보면 범사회적 운동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도는 도내 종교단체야뿐만 아니라 농협과 대전변호사회, 약사회, 언론사 등 모두 21개 기관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한·일자살예방 심포지엄과 표어공모전, 걷기행사, 캠페인 등을 추진해 자살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 몰두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해부터 기초단체와 모든 부서의 협력체계를 통해 총 411개 과제를 발굴했으며 지역 풀뿌리조직을 활용한 활동과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긴급복지 연계, 폐농약 수거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 자살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와 자살 유족 등 700여명에 대한 심리 지원, 자조모임, 힐링캠프, 전화상담 등이 추진됐으며 우울증 선별검사(1만 6000여명 대상)와 치료·상담 연계, 독거노인 멘토링(1만 5200여명) 등이 이뤄졌다.

심각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노인 계층을 대상으로는 민·관협의체를 활용한 노인자살 예방 멘토링(9300여명)과 정신·신체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생명사랑행복마을 운영(437개소) 등이 진행 중이다.

이밖에 자살 유해 환경 차단을 위한 농약안전보관함과 번개탄보관함이 각각 4500여대, 580여대씩 보급됐으며 자살예방 관련 사업비는 지난해 17억원에서 올해 35억원으로 대폭 확대됐다.

그 결과 도내 노인 자살률(인구 10만명당)이 2017년 65.1명에서 지난해 62.6명으로 소폭 감소하면서 일부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모양새다. 그런 만큼 사업의 지속가능성은 어느 정도 인정받은 것으로 보이지만 도는 향후 과제 발굴과 민간영역의 협력체계 구축에 힘을 더욱 싣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범사회적 활동을 펼치기 위해선 민간의 참여가 필수불가결하다”며 “공공조직의 협업 뿐만 아니라 민간조직의 자원 연계를 통한 자생적 자살예방사업의 불씨를 키우기 위해 민간 기관·단체의 인력 양성과 자살예방단체 육성·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끝>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