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주·개발 찬성 주민 등 구성
기자회견 열고 市 사업 추진 촉구
"일몰제 적용 땐 무분별 개발 촉발
시민공원 조성 위해 머리 맞대야"

▲ 가칭 '일봉공원 조성사업 추진위원회'(대표 박상선)는 25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시는 일봉공원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하라"고 밝혔다.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추진 중인 천안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둘러싼 주민갈등이 본격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간 환경단체를 주축으로 진행된 개발 반대 운동에 맞서 개발을 찬성하는 입장의 추진위원회가 최근 구성돼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토지주와 일봉산 공원개발 찬성 주민 등으로 구성됐다고 밝힌 가칭 ‘일봉공원 조성사업 추진위원회’(대표 박상선)는 25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시는 일봉공원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과거에 일봉산이 아파트로 변한 것처럼 미래에 일몰제가 적용되면 일봉산은 사라질 수 있다”면서 “이미 경기도 용인 등에서 나타나는 야산의 무분별한 개발 현상이 일봉산에도 나타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시민사회단체의 개발 반대 입장과 관련해서도 “지금이라도 비현실적이고 무책임한 주장을 그만두고 일봉공원을 어떻게 시민의 공원으로 만들 것인지 천안시와 함께 머리 맞대기를 요구한다”고 했다. 추진위는 지난 21일 뜻을 함께한 토지주와 주민 등으로 결성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날 기자회견에는 자신이 토지주라고 밝힌 이현우 씨도 참석했다. 이 씨는 “일봉공원이 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50년 이상 아무런 재산권 행사도 못했다”면서 “만약 일몰제가 적용되면 이제껏 누리지 못한 개인 재산권을 법과 원칙에 따라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 땅을 내가 개발할 것이며 펜스를 만들어 더 이상 내 땅에 대한 무단출입을 막을 것”이라며 “저 같은 경우는 주거지역 땅도 있다. 자연녹지이기에 공원만 풀리면 저는 전원주택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일봉산 주변 아파트 입주민과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된 ‘일봉산 지키기 시민공동대책위원회’는 일봉산 등 지역 내 도시공원 개발에 대한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서상옥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지난 14일부터 일봉산 6.2m 높이에서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으며 개발 여부에 대한 주민투표 실시 요구를 지난 20일 천안시의회가 부결하자 단식농성에 들어간 상태다.

한편 일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민간사업자인 일봉공원 주식회사가 6000억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용곡동 일원 일봉산 40만 2614㎡에 2300세대 아파트와 함께 문화체육센터, 들꽃식물원, 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